Breaking
Eco/Env
“사용하기 부적합한 물이 될 수 있어”…‘댐 건설’, 자연파괴 부메랑 ‘주의보’
2019-02-12 09:44:15
유세비


 

▲대규모 댐 건설은 납세자의 부담이 될 수 있다(사진=ⓒ위키미디아)

인공 댐이 오히려 악영향을 유발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돼 이목이 쏠리고 있다.

댐은 강이나 하천의 흐름 또는 지하수의 흐름을 막거나 제한하는 장벽이다. 댐으로 만든 저수지는 홍수를 막을 뿐만 아니라 관개용수나 식수, 산업 용수, 항해 등의 활동에 사용된다. 

댐은 오락용이나 홍수 억제, 용수 공급, 수력 발전 등을 포함해 다양한 범위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혜택을 제공한다.

이처럼 댐과 저수지가 대부분 지역사회에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하고 있지만, 생태계와 용수 공금에 위협을 가하기도 한다. 지난 60년 동안 대규모 댐 건설로 인해 4,000 ~ 8,000만 명의 사람들은 삶의 터전을 뺏겼다. 

대규모 기업과 정부 기관이 대형 댐 건설을 결정한 순간, 원주민과 소수 부족, 소작농 등의 공동체가 그로 인한 피해를 당하고 있다.

대규모 댐으로 인한 환경적 결과는 무수할 뿐만 아니라 다양하다. 그리고 강과 수역 근처에서 생활하고 있는 여러 생물 종의 생물학적 및 화학적, 물리적 특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여러 환경 단체들은 댐과 저수지 건설로 인해 해당 수역에서 서식하고 있는 어류와 여러 서식 동물의 이동을 우려하고 있다.

댐 건설은 상당히 많은 자금이 필요하며 이는 납세자들에게 고스란히 부담된다. 그리고 건설 후 운영비도 상당하므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금과 인력이 필요하다. 

한편, 댐은 홍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한편으론 강이나 하천으로 흘러갈 물을 가두고 있어서 자연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식수

환경운동가들과 관련 분야 전문가들은 댐과 저수지가 물 공급망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환경 전문가들은 저수지가 자연적인 하천의 흐름을 막아 가뭄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세계의 수많은 도시 지역은 저수위 댐이나 둑으로 갇힌 강의 물을 공급받고 있다. 하지만 댐이 수백만 명의 사용자들을 위한 식수의 품질과 양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환경 전문가들은 댐이 강으로 전달되는 영양소를 가둬 독성 조류가 비자연적으로 성장하고 그 결과 식수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한 물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장시간 저장된 물은 치명적인 상태가 될 수 있으며 댐으로 수익을 내는 식수 회사에 의존하고 있는 사람들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웁살라대학 연구진은 댐과 저수지 건설이 가뭄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진은 가까운 미래에 새로운 저수지와 댐이 건설된 후 더 많은 물 공급 수요가 충족되지 않는 경우 물 공급 착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수요-공급 주기를 주장했다.

▲댐은 자연스러운 물의 흐름을 막아 가뭄을 악화시킬 수 있다(사진=ⓒ위키미디아 커먼스)

생태계

어업이 점점 중요한 식량 공급원으로 자리 잡게 되면서 댐이 어류와 해양 생명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부분의 대규모 댐은 수중 생물이 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규칙한 주기 때문에 해양 생명 주기가 방해를 받고 있으며 특정 종은 멸종에 이르고 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에 따르면, 대규모 댐은 어류의 자연 이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해로운 외래종이 유입돼 기존에 서식하고 있던 식물과 동물이 피해를 볼 수도 있다.

대규모 댐은 지역 내에서 멸종 위기에 있거나 아직 발견되지 않은 생물 종을 포함해 전체 생물생존권 소실을 유발할 수 있으며 새로운 내륙 지역 호수에 의해 기존의 환경이 교체될 수도 있다. 

댐 뒤에 있는 대규모 저수지는 물 부하와 지하수면 높이의 변화 때문에 지진 활동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느리게 흐르는 유속이 태양열을 흡수하기 때문에 표면 온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게다가 찬물은 밀도가 높아서 바닥으로 가라앉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바닥으로 가라앉는 차가운 물은 산소 수치가 낮다.

지구 지형에 미치는 영향

댐 건설은 강바닥이 깊어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 과정으로 인해 강을 따라 흐르는 지하수면이 낮아지고 지하수면이 변화되면 강바닥에 살고 있던 어류와 무척추동물을 위한 서식지가 줄어들게 된다. 

서식지 상태가 변화하면 새로운 평형상태가 나타나게 된다. 이 같은 과정이 발생하면 여러 역학 관계가 해당 수역에서 기존에 생활하고 있던 여러 가지 생물 종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다.

수천 년 동안 균형을 이루고 있는 기존의 생태계가 파괴되면 파급효과가 생긴다. 댐으로 인한 우선적인 문제는 토지의 침식이다. 침전물이 쌓이면 생태계는 두 가지 측면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첫째, 침전물은 중요한 유기와 무기 영양소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하류 서식지가 줄어들게 된다. 둘째, ‘영양소 적재’라는 영향 때문에 산소 공급이 고갈될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