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주택담보대출·아파트담보대출 싸게 잘 받으려면? 자격조건과 필요 서류까지
2019-06-11 09:00:03
박희수
주택담보대출·아파트담보대출(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박희수 기자]  

적지 않은 돈이 드는 내집마련의 꿈은 사회초년생들에게 멀게만 느껴진다. 이때 ‘주택담보대출·아파트담보대출’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뜻과 자격조건, 필요 서류를 알아봤다. 아울러 주택담보대출이나 아파트담보대출을 싸게 잘 받는 비법도 함께 알아보자.

 

주택담보대출·아파트담보대출이란 은행에서 돈을 빌린 뒤 갚지 못할 때 본인 소유의 주택이나 아파트를 팔아서라도 갚겠다는 일종의 약속이다. 주택담보대출이나 아파트담보대출은 개인의 신용등급이나 소득 수준을 따지는 신용대출보다는 수월하게 돈을 빌릴 수 있어 인기가 많다.

 

주택담보대출·아파트담보대출 자격조건은 만 20~60세로 아파트 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또는 주택 취득 5년 이내인 1주택자다. 각 은행별로 세부적인 자격조건과 심사기준이 달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또 지역별, 소득, 용도 등에 따라 대출 가능 한도 금액 또한 다르다. 아울러 주택담보대출·아파트담보대출을 받을 때 필요한 서류로는 신분증 사본,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통장, 소득증명서, 등기권리증 등이며 각 상품에 따라 필요 서류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전문 상담사와 상담을 통해 준비하는 것이 좋다.

 

주택담보대출이나 아파트담보대출을 싸게 잘 받으려면 먼저 자금계획부터 세워야 한다. 상환계획이 짧다면 변동금리를, 장기적인 상환계획이라면 고정금리를 우선순위로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또 단기간 내 일정금액을 상환할 예정이라면 중도상환수수료에 대한 면제비율도 같이 알아보는 것이 좋다. 아울러 일반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을 10~30년 장기적으로 빌리지만 그렇다고 해서 꼭 해당 기간을 다 채워야 하는 것은 아니다. 보통 중도상환 수수료가 3년까지 적용되다 보니 2~3년 주기로 자신의 대출이자를 시장 금리와 비교해봐야 한다. 이어 가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방문해 대출금리를 확인하고, 주거래은행이 아니더라도 주거래은행보다 더 저렴한 금리를 받는 은행도 있으니 주거래은행을 맹신하지 않는 것이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