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article
개인회생 대출자격과 상품선택 방법은?
2019-02-12 11:01:53
김소미

(▲출처=ⒸGettyImagesBank)
(▲출처=ⒸGettyImagesBank)

개인회생대출은 무엇인가?


개인회셍제도이란 채무자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해당하는 채무자가생계비를 제외하고 원칙적으로 5년간 일정한 금액을 변제하면 파산선고 없이 채무의 잔액에 대해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절차이다.개인회생자대출은 개인회생제도를 진행하며 빚을 변제중인 사람들이 긴급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대출제도다. 대출의 원인과 내용에 따라 개인회생대출 조건은 달라진다. 이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개인회생 대출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회생신청인이 개인회생 인가결정 뒤 변제금을 납부 하면 개인회생대출 요건이 갖춰진다.

개인회생대출에 영향을 주는 대출금리


한국금융연구원 정책금리와 대출금리간 관계 및 시사점 보고서에 의하면 대출이자는 정책금리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이럼에도 대출납입금이 부담스럽다면 대출부담을 줄이는 다른 방법으로 상환방식을 바꾸는 방법이 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을 택하면 납입시마다 발생하는 이자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다.신용회복위원회는 다양한 채무자들의 채무를 조정하고 있다. 신용회복의원회의 채무조정 기간 중 갑자기 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개인회생자들은 일반 금융기관을 통해 대출을 받는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를 위해 지원하는 제도를 성실상환자 대출제도라고 한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거 개인회생 변제계획 2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내 상환을 완료한 자도 성실상환자대출의 대상이다. 하지만 보유재산이 과다하거나 신용정보조회표상 연체정보가 등록되면 대출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변제금 미납이 있더라도 변제금 상환 조건으로 개인회생미납대출상품을 진행 할 수도 있다.
대출금의 사용 목적에 따라 성실상환자 대출은 생활안전자금, 학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으로 나뉜다. 대출금은 최대 1,500만원 한도로 최대 5년 이내의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제공된다. 대출금리의 경우 학자금은 연 2%이고 나머지는 연 4%이내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성실상환자 대출의 상담 및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가능하다.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사이버 지부를 통해 상담과 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대출의 상담과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가능하며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