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서민들의 긴급 운용자금마련을 위해 준비된 금융상품에는새희망홀씨, 미소금융, 바꿔드림론과 함게 햇살론이 있다.2010년 정부지원을 통해 서민의 대출금리 부담을 낮추기 위해 햇살론 금융상품이 생겼다. 햇살론이란 저신용 서민이 금리부담없이 생활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정부보증 금융상품이다.


12일 현재 한국은행 기준 금리는 1.74% 로 알려졌다. 이 같은 금리변동을 잘 읽는다면 햇살론과 같은 긴급대출 이용시 좋은 기준지표로 사용 할 수 있다. 서민이 유리한 대출환경으로 필요시 급전을 마련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대환대출을 전문으로 하는 바꿔드림론, 고금리 대출을 중금리 대출로 전환하는 안전만대출과 다르게일반 직장인과 자영업자가 그 대상이다.

햇살론 이용의 조건

현재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서민 대출상품에는 햇살론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밖에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이 있다. 햇살론은자영업자(연소득 3,500만원 이하)가 그 대상이다.자영업에 종사하는 경우행상 또는 노점을 하고 있어도대출받을 수 있다.사업소득세를 납부하는행사도우미나 대리운전기사같은 경우대출이 가능하다.3개월 이상 근로중인 아르바이트생도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햇살론 금리


신보중앙회(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근로자대출금리는 상호금융 7.57%, 저축은행 9.42%이며 사업자대출 금리는 상호금융 6.89%, 저축은행 8.44%다.햇살론 금리는 고정적이지 않다. 정기예금에 따라변동이 가능하다. 햇살론금리는 1년만기 정기정기예금에 따라 변동되므로 반드시 다시한번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