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율무’, 가루로 먹으면 어떤 효과가?
2019-06-12 09:00:03
김지수
▲율무는 약리작용을 가지고 있어 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사진=ⓒ픽사베이)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우리가 흔히 차나 밥의 형태로 많이 섭취하는 율무는 동남아시아를 원산지로 하는 곡류로,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건강식품이다. 약리작용이 강해 예로부터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어왔다. 현재 국내에서는 경기 연천과 강원 영월, 충북 제천 등이 주요 생산지로 꼽힌다. 율무는 과거 구황작물의 일부로 사용되어왔으나, 약리성을 가지고 있으며 과다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현대에 와서는 주식보다는 약재나 차 등으로 많이 이용된다. 율무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자. 

▲율무는 각종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좋게 하고 해열과 진통 효과를 가진다. (사진=ⓒ픽사베이)

율무는 어떤 곡물인가 

율무는 전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과거에는 구황작물의 일부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면서 강한 약리성과 과다 복용 시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인해 주식보다는 약재나 차 등으로 많이 이용된다. 율무를 먹는 방법은 대체적으로 밥에 넣어서 먹거나 율무 가루의 형태로 섭취한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뇨와 진통 등의 작용을 가지고 있어 체내에 있는 노폐물 배출을 돕고 부종을 없애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한방에서는 신경통과 방광 결석 등을 치료하는 약재로 쓰이기도 한다. 

율무의 영양 

율무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질 등과 무기질,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는 곡물이다. 자른 곡류들에 비해서 지방함량이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하며, 비타민B1과 B2, 철분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여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눈에 좋은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각종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며, 해열과 진통 효과, 이뇨작용을 돕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병에 도움이 된다. 

▲수입 율무는 국산 율무보다 골이 넓고 진한 갈색을 띠는 특징이 있다. (사진=ⓒ픽사베이)

율무 고르는 법과 손질법 

율무는 껍질을 완전히 제거하여 낱알이 튼실하고, 골의 폭이 좁은 것이 좋다. 겉으로 보았을 때 윤기가 나고 색은 연한 갈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냄새를 맡았을 때 율무 특유의 향미가 나야 한다. 수입 율무의 경우는 골의 폭이 넓으며 진한 갈색을 띠고 윤기가 적다. 국내산 율무는 수입 율무에 비해 골의 폭이 좁고 연한 갈색을 띤다. 율무는 도정 과정에서 이물질이 많이 들어갈 수 있다. 때문에 손질할 때는 흐르는 물에 여러 번 문질러서 깨끗이 씻어 사용하고, 밥을 지을 때는 쌀보다 2배 이상 충분히 불려야 설익지 않고 부드럽게 된다. 율무 가루를 낼 때는 율무를 찜통에서 찐 다음 프라이팬에 볶아 햇볕에 바짝 말린 뒤에 분쇄기에 갈아서 만든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