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어지럼증 원인 대부분 귀 질환과 연관, 어지럼증 검사는 어디서?
2019-06-11 09:00:03
김현욱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어지럼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살면서 어지러운 증상을 겪고 보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어지럼증은 성인의 20%가 1년에 한 번 이상은 겪는 흔한 증상이다. 다만 공통되는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여도 사람마다 어지럼증 원인이 같지는 않다. 정상인과 달리 안뜰기간에 문제가 있을 경우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자율신경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어지럼증 원인들은 질환일 수도 있다. 질환에 의한 어지러운 증상은 내 몸의 이상 신호로 어지러운 증상과 동반되는 증상들을 체크해보고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뇌 질환에 의해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어지럼증 원인 질환 

어지럼증 원인 질환은 크게 말초성 질환, 중추 신경계 질환, 심혈관계 질환, 정신과적 질환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생명에 치명적인 질환으로 뇌졸중, 뇌종양 등이 있다. 뇌졸중은 어지럼증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언어장애, 시각장애, 편측마비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뇌종양은 어지러운 증상과 함께 두통과 구토, 신경마비, 뇌전증 발작 등이 동반될 수 있다. 그밖에 어지럼증 원인 질환으로 현훈증, 메니에르 병, 전정신경염, 불안증, 우울증 등이 있다.  

▲이석증으로 인해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을 겪을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갑자기 어지러움이 나타나면?

갑작스럽게 균형을 잡기 힘들고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되면 이석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이석이란 칼슘덩어리로 이루어진 작은 돌로 우리 몸의 평형을 감지하는 평형반에 위치해 있다. 이석증으로 인해 머리가 어지러운 이유는 이석이라는 칼슘덩어리의 부스러기들이 떨어져 나와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귀 안에서 돌아다녀 갑자기 어지러움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석증은 노인에게 주로 발생하며 취침시 머리를 반대방향으로 돌릴 경우에도 어지럼증이 발생하게 되어 상당한 불편감을 줄 수 있다.  

▲어지럼증이 발생하면 우선적으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사진=ⓒGetty Images Bank)

어지럼증 검사에 대해  

어지러운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지만 어지럼증 원인을 스스로 파악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어지럼증 검사를 받아보아야 하는데 어느 병원에 방문해야 하는지도 헷갈릴 수 있다. 대부분 어지럼증 원인은 귀 질환의 문제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비인후과에서 어지럼증 검사 후 아무 이상이 없을 경우 신경외과에 방문해 어지럼증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