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시끄러운 코골이, 고치는 법 없을까?!…코골이 방지기구·코골이 수술에 대해 알아보자
등록일 : 2019-02-13 12:00 | 최종 승인 : 2019-02-13 12:00
조희주
▲코 고는 이유를 비롯해 코골이 고치는 법, 방지기구 등 코골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증과 마찬가지로 수면 중 좁은 기도에 공기가 통과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수면 도중 호흡을 할 때 좁은 상기도에 공기가 통과하면서 연구개, 혀뿌리 등을 떨게 해 나타나는 것이 바로 코골이다. 이때 수면 중 호흡이 불규칙해지거나 일시적으로 멈추기도 하는데 이를 수면무호흡증으로 부른다. 코 고는 이유를 비롯해 코골이 고치는 법, 방지기구 등 코골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코 고는 이유

밤마다 심하게 코를 고는 이유는 비만, 과로, 코점막 부종, 편도선 부종, 비염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많은 것은 비만이다. 체중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목안과 콧속도 비만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그렇게되면 기도의 폭이 좁아져 심하게 코를 골게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코골이를 코에서 나는 소리로 알고 있을 테지만 실제로는 숨을 쉴 때 목젖이 있는 연구개가 주위 점막을 떨게 하면서 나는 소리다. 기도가 좁아지게 되는 원인은 목 주변, 혀, 편도선, 콧속 점막의 비대해짐 등이 있다.

코골이 고치는 법

높은 베개는 코골이에 치명적이다. 높은 베개를 베고 자는 것이 목과 허리에는 좋지만 코골이가 있는 사람에게는 예외다. 정자세 수면은 기도와 혀뿌리를 압박하여 코골이를 더욱 심화시키기 때문에 낮은 베개를 벰으로써 호흡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집에 낮은 베개가 없다면 수건을 활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코골이 방지기구

코골이 방지에는 구강내장치를 사용하여 혀 뿌리가 뒤로 밀려나 기도를 좁아지는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있다. 양압기는 특수 고안된 마스크를 통해 기도로 압력을 보내 기도가 좁아지는 현상을 막아 코골이가 안생기게 해주는 장치인데 이러한 장치는 의사와 상의 후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코골이스프레이는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손쉽게 사용할수 있다.

코골이 수술

코콜이는 수술로 완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코골이를 고치기 위한 수술적 치료로는 기도가 좁아지는 위치에 따라 코 수술, 목젖, 연구개 및 편도가 있는 목 수술, 그리고 혀뿌리 수술로 나눌 수 있다. 비후성비염이나 비중격만곡증 등 코 속의 문제로 인해 코골이가 생겼을 때에는 비중격성형술 등의 코 수술을 시행하며 목이 좁다면 소위 목젖 수술로 불리는 목젖입천장인두성형술(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을 시행한다. 코골이 수술에는 다양한 수술법이 있으며 각 수술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선택하게 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