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드는 흔한질병 '파킨슨병', 원인과 초기증상알고 대처해야
2019-02-13 14:00:18
배호진

[리서치페이퍼=배호진 기자]

복싱선수로 가장 알려진 무하마드 알리가 걸렸다고 전해지는 파킨슨 병은 인구 1000명당 1~2명 정도의 비율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청되는 흔한 질병이다. 파킨슨병은 우리나라에서는 치매 다음으로 흔한 퇴행성 뇌 질환이며, 연령이 증가할 수록 발생 위험이 커지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파킨슨병은 완치가 안되는 질환이지만 약물로 파킨슨병 치료를 통해 일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최근 규제특례심의위원회가 '규제샌드박스' 1호중 하나로 13개 종류 질환에 대한 유전자 검사 실증을 허용하면서, 뇌졸중, 위암, 파킨슨병 등 '질병'과 관련한 유전자 검사가 확대 허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의 발병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다. 주요 발병 원인으로는 지속적인 두부외상이나 농약 혹은 신경독성물질에의 노출, 미토콘드리아 기능손상 등 다양하다. 이로 인해 파킨슨병이 발병 원인을 단정하기는 어려우며 여러 발병 원인들로 인해 치료제 개발 역시 쉽지 않다. 50세 이하의 조기발병 파킨슨병의 경우에는 유전적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나이가 늘어날 수록 파킨슨병의 발생 빈도가 높아진다.

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의 초기증상은 아주 서서히 시작되어 조금씩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부터 병이 시작됐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파킨슨병의 3가지 중요한 특징적 증상인 서동증, 안정 시 떨림, 근육 강직이 나타나기 수년 전부터 다른 막연한 증상들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만약 위의 3가지 증상과 함께 계속되는 피곤함, 무력감, 팔다리의 불쾌한 느낌, 기분이 이상하고 쉽게 화내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파킨슨병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또 다른 파킨슨병의 초기증상으로는 걸음걸이나 자세가 변하고 얼굴이 무표정해지는 것을 먼저 느낄 수 있고, 우울증, 소변장애, 수면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파킨슨병에 좋은 음식으로는 홍삼, 케일, 콩, 시금치, 쇠고기 등이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파킨슨병에 좋은 음식

파킨슨병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에 파킨슨병에 좋은 음식으로는 홍삼, 케일, 콩, 시금치, 쇠고기 등이 있다. 또한 최근 스웨덴 샬머스공과대학교 연구진은 생선에 풍부한 단백질 파브알부민이 파킨슨병 관련 단백질이 생성되지 못하도록 억제해주기 때문에 생선 섭취가 파킨슨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를 발표한적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