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만능 청소도구 '베이킹소다', 효능과 활용법을 살펴보자!
2019-06-12 09:00:03
조희주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자. (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조희주 기자] 본래 베이킹소다는 과자나 빵을 만들 때 밀가루와 함게 사용하여 볼륨감 있게 만들 때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베이킹소다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단순히 빵을 만들 때만 사용하지 않는다.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자. 

베이킹소다 효능 

베이킹소다는 지방산을 중화시키는 성분을 다량 함유했다. 또한, 오염 물질을 흡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빨래를 해도 잘 지워지지 않는 기름때나 얼룩, 들러붙은 먼지를 제거할 때 유용하다. 특히 주방이나 집 청소를 할 때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면 좋다. 천이나 스펀지에 베이킹소다를 녹인 물을 묻혀 주방 타일이나 싱크대, 가스레인지, 개수대 등을 닦으면 묵은 얼룩과 안 좋은 냄새가 사라진다. 또한, 베이킹소다로 가글을 하면 궤양으로 발생하는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능이 있으며, 베이킹소다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가슴앓이나 속 쓰림, 더부룩함을 가라앉히는 데도 오랜 기간 사용되었다. 

베이킹소다 부작용

베이킹소다를 과량 섭취하면 설사, 복통 저칼륨혈증, 고나트륨혈증, 심근 수축력 감소,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베이킹소다를 먹었을 때 체중 감소, 팔다리 부종, 혈뇨, 구토 등의 증상이 있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병·의원에 즉시 방문해야 한다. 

베이킹소다로 빨래하기 

빨래 시 세탁기에 베이킹소다를 한 숟가락 넣어주면 누런 때나 얼룩을 지우는 데 아주 효과적이다. 특히 작은 쿠션 등을 세탁할 때 비닐봉지에 베이킹소다와 쿠션을 넣고 흔들어 베이킹소다를 고루 묻힌 뒤 세탁하면 좋다. 베이킹소다 한 숟가락으로 세제사용도 줄이고 환경오염도 막을 수 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로 곰팡이 제거하기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으면 곰팡이 제거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산성과 알칼리 성분이 만났을 때 나타나는 중화작용을 이용한 방식으로, 곰팡이가 난 곳에 일단 베이킹소다를 치덕치덕 바른 후, 식초를 뿌려주면 곰팡이를 없앨 수 있다. 특히 벽이나 화장실 타일등에 핀 곰팡이 제거에 효과적이며, 크기가 큰 에어콘이나 세탁기에는 사용이 힘들 수 있다. 

베이킹소다로 과일세척

과일 및 채소를 씻을 때 물에 베이킹소다를 풀어서 채소나 과일을 담가둔 후 흐르는 물에 헹궈주면 과일이나 채소 표면의 농약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베이킹소다로 치아미백

베이킹소다에도 미백 효과가 있다. 양치하기 전 베이킹소다를 치약에 살짝 뿌려 준 후 양치를 하면 치아 표면의 이물질들을 불려 깨끗한 치아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