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허지웅 근황 속 전신으로 퍼져가는 암인 '림프종'이란?
2019-06-09 09:00:03
김현욱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림프종에는 호지킨 림프종, 비호지킨 림프종이 있(사진=ⓒGetty Images Bank)

어느 부위에 일어나도 치명적인 악성종양(암)은 전신에 분포되어있는 림프에 발생하였을 때 유독 치명적일 수 있다. 최근 림프종을 앓은 연예인 허지웅근황이 대중에게 알려지며, 림프종이라는 질병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림프종은 림프조직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동양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암이다. 악성림프종은 면역결핍 환자에게 주로 발생하는데, 그 예로는 '에이즈'라고 불리는 후천성 면역결핍증 환자, 면역억제제 복용환자 등이 있다. 교원성 혈관질환이나 엡스타인바이러스와 림프종도 적지 않은 관계가 있다. 간혹 림프종은 면역체계가 정상적인 사람에게서도 발병하지만, 이 경우 대부분의 환자는 장년층이거나 노년층이다.  
림프종은 호지킨 림프종,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나뉜다. 호지킨 림프종의 예로는 전구세포종양, 면역결핍관련림프구증식선질환 등이 있으며, 이는 B세포에서 유래되는 악성종양이다. 임파선을 침범하고, 종양이 퍼지는 방향을 비교적 예측 가능하다. 반면 비호지킨림프종에는 결절림프구 우세 호지킨병 등이 있으며, 호지킨림프종을 제외한 악성 종양을 일컫는다. 비호지킨림프종은 여러 장기를 침범하는 경우가 많기에 림프종 침범 부위에 따른 다양한 증상이 발생한다. 가령, 소화기계에 림프종 증상이 일어나는 경우 천공이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종격을 침범하는 경우에는 기침이 발생한다. 

▲림프종이 발생해도 통증이 없을 수 있(사진=ⓒGetty Images Bank)

악성림프종의 특징 

림프종 증상으로 특별히 느껴지는 통증은 없다. 하지만 림프절이 비대해져 눈으로 확연히 보이거나 손으로 만져진다. 림프종은 목 주변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복부, 종격동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림프종 발생 시 야간발한 및 체중감소가 발생하며, 발열이 일어나기도 한다. 림프종으로 인하여 빈혈이 생기거나, 혈액을 구성하는 각종 요소의 수치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림프종이 과하게 진행되었다면 항암화학요법을 실시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림프종의 개선방법 및 재발 

림프종이 비교적 초기일 때에는 해당 부위를 제거하거나 방사선을 통한 치료를 한다. 만약 악성림프종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때에는 항암화학요법을 진행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도 림프종 완치가 되지 않을 경우, 혹은 림프종 재발하는 경우에는 고용량 화학요법 및 자가조혈모세포이식술을 진행한다. 림프종에 대한 치료는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이는 전문의와 상의 후 진행하게 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