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바다의 보양식 '해삼'…바닷속 인삼이라고? 눈이 부시게 빛나는 해삼의 효능
2019-02-13 18:00:09
임태희

[리서치페이퍼=임태희 기자] 바다의 우유로는 굴이 있다면 바다의 보양식으로는 해삼이 있다. 해삼은 약효가 인삼과 같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으로 회, 찜, 볶음 등에 자주 활용되고 얼큰하고 시원한 짬뽕 국물에도 잘 어울린다. 이렇게 여러 곳에 쓰이는 해삼 효능과 해삼 손질법 알아보자.

▲해삼은 바다의 인삼이라고 불린다.(사진=ⓒGetty Images Bank)

해삼효능

해삼은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슘과 철, 인 등 무기질이 풍부해, 치아와 골격 형성을 도와주고 혈액 응고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이러한 다양한 영양분의 함유와 더불어 칼로리가 적으면서도 소화가 잘 되어, 비만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해삼은 최근 이름처럼 인삼의 사포닌과 유사한 성분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예로부터 혈분을 돕는 한약재로 쓰였고 졸여서 말린 것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강장제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포닌 성분과 함께 홀로테인 성분이 함유되어, 항종양 작용을 한다. 또한 해삼은 단백질과 무기질은 물론 비타민이 풍부해, 식욕을 돋우어 주고 원기회복에도 좋은 음식이다.

해삼 손질법

해삼 손질 방법은 간단하다. 해삼을 물에 약 20분 정도 담가둔 후 해삼의 입 부분을 제거하여 해삼 내장을 빼낸한다. 해삼을 먹기 좋게 자른다음 차가운 얼음물에 살짝 담가두면 싱싱한 해삼을 맛볼 수 있다.

▲이연복 셰프가 해삼요리 레시피를 공개했다(사진=ⓒGetty Images Bank)

이연복 셰프의 해삼요리 레시피

이연복 셰프의 해삼전복 만들기 TV 프로그램 '유쾌한 삼촌 착한 농부를 찾아서' 13화에서는 이연복 셰프가 출연해 전복과 해삼을 활용한 건강 요리가 방송됐다. 해삼요리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자.

1. 물에 불려둔 건해삼과 죽순을 먹기 좋게 썰어준 후, 끓는 물에 데친다.

2. 전복을 먹기 좋은 크기로 해삼 손질해준다.

3. 고추기름을 두른 팬에 파, 다진 생강, 마늘을 넣고 살짝 볶아준다.

4. 해삼, 전복, 죽순에 간장, 청주, 맛술을 넣은 후 볶아준다.

5. 물에 푼 전분을 살짝 넣어가며 걸쭉하게 농도를 조절해주면 이연복의 해삼요리 완성이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