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크릴오일·레몬밤은 들어봤어도…뜨고 있는 건강식품 '연자육'은 대체 무엇?
2019-05-24 09:00:03
김주연

[리서치페이퍼=김주연 기자] 최근 '천기누설', '좋은아침' 등의 건강프로그램에 연자육이 연이어 등장하면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요즘 건강식품이 많다 보니 아직 연자육이 어디에 좋은지,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망설여질 수 있을 것이다. 또 뿐만아니라 설 연휴가 지나고, 혹은 개학이나 개강이 다가오면서,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아졌다면 '연자육'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연자육'의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연자육의 대표 효능은 혈관 건강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연자육의 효능 

연자육이란 연꽃의 성숙한 종자로서 연못에서 자라는 수생식물이다. 연자육은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메티오닌은 황을 함유하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이는 우리 몸에서 글루타티온이라는 항산화 물질을 만들어준다. 이 때문에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의 노폐물을 청소해주어 혈관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또 메티오닌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선 엽산을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 연자육에는 메티오닌과 엽산이 모두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더욱 더 효과적이다. 또 연자육의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지방흡수를 억제해주고 페닐알라닌 성분은 식욕 억제와 노폐물 배출에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연자육은 대부분 차로 마시거나 분말로 섭취한다. (사진=ⓒGetty Images Bank)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은 보통 분말이나 차로 많이 먹는다. 분말로 먹을 경우 하루 섭취 적정량은 5g이므로 숟가락의 반 스푼 정도를 먹어주면 된다. 또 차로 끓여 먹을 경우는 물 2 리터 기준, 연자육을 20g 넣고 2-30분 끓여주면 된다. 뿐만아니라 연자육은 밤맛과 비슷하기 때문에 껍질을 제거해 준 후 밥 지을 때 함께 넣어 먹어도 맛도 좋고 건강도 챙길 수 있다. 

▲적정량 이상을 섭취할 시 부작용이 올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연자육의 부작용 

연자육은 많은 몸에 좋은 성분들을 가지고 있지만 권장 섭취량보다 이상을 섭취할 경우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하루 5-10개 정도 섭취해야 한다. 또 연자육을 처음 먹을 땐 소량 먹어본 후 몸에 이상이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혹시라도 알레르기 반응이 온다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연자육 섭취 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선 차로 마시는 것이 제일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