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지방간·간암·간경화 등... 간에 좋은 음식 챙겨먹고 간 건강 지키자
2019-06-12 09:00:03
배호진

[리서치페이퍼=배호진 기자]

간을 지키는 방법 중 제일 쉬운 방법은 꾸준한 음식 섭취를 통해 간 건강을 지키는 것이다. 흡연과 과음은 간에 해롭다고 알려져 있지만 중독이 강하므로 쉽게 조절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간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고 간건강을 지키자.

▲간에 좋은 음식으로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는 이담작용을 하여 간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진다. (사진=ⓒGetty Images Bank)

간에 좋은 음식 - 강황·올리브오일·벌나무·사과·등푸른생선

1. 강황 : 간에 좋은 음식인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는 이담작용을 해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2. 올리브오일 : 올리브유는 올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청소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올리브오일은 강한 항산화 성분을 갖고 있어 노화방지에도 좋다. 

3. 벌나무 : 벌나무는 예로부터 간 관련 질환 치료약으로도 쓰이던 약재다. 간에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4. 사과 : 사과는 담즙 생산을 자극하는 플로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다. 사과 먹는 법은 껍질 채 씻어 먹는 것인데, 이는 사과 껍질에 지방간 수치를 감소시키는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5. 등푸른 생선 : 등푸른생선은 비타민B가 풍부해 간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오메가3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제거에도 좋으며 각종 성인병과 혈관질환을 예방해준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토마토가 있다. 토마토는 간 해독에 효능이 있고 비만과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리코펜 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닭 가슴살은 지방간 증상이 있는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밖에도 콩, 두부, 우유, 해조류 등도 지방간에 좋은 음식이다. 반면 치킨이나, 땅콩 등의 기름진 음식과 밀가루 음식 등의 고탄수화물 음식은 간에 좋치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간경화에좋은음식

간경화에좋은음식으로 간의 재생에 기여하는 계란, 두부, 우유를 들 수 있다. 부추와 미나리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세포에 영양소를 공급하는데 도움이 된다. 간경화가 있다면 신선한 채소를 섭취해야하며 단백질을 적절하게 먹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꽃송이버섯은 항염 및 항암 효과가 있어 염증 제거에 도움을 주는 간경화에 좋은 음식이다.

간암·감염에 좋은 음식

간암은 생존율이 낮은 암 중의 하나로 적절한 식이요법으로 간암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간 기능에 좋은 음식, 간암에 좋은 음식, 지방간에 좋은 음식, 간염에 좋은 음식, 간경화에 좋은 음식으로는 팥물, 표고버섯, 마늘, 모시조개, 구기자, 강황, 헛개나무, 벌나무, 굴, 실리마린 등을 들 수 있다.특히 벌나무는 간에 좋은 음식 10 중에서도 효능이 과학적으로 검증됐다. 벌나무 추출불을 섭취하면 간 손상 증상을 완화하고 간에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한다. 또한 혈중 알코올 농도 분해, 에탄올로 인해 간 독성물질 분해하는 효과도 있다. 이 외에도 비트와 밀크씨슬 역시 간에 좋은음식 및 피로회복에도 좋은 음식이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