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신혼부부’ 대상으로 특별한 아파트 주택담보 대출상품 내놓아... 예비부부 관심 ‘UP’
2019-02-14 09:55:27
정유리
신혼부부라면 ‘신혼부부전용’ 주택 담보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을 권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정유리 기자] 아파트 주택담보 대출을 받기 위해 많은 이들이 고군분투하고 있다. 서울에 아파트 한 채 장만하려면 약 15년을 쓰지 말고 모아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상황이 이렇자, 매매든 전세든 집을 구하기 위해서는 주택 담보대출이 필수가 된 시점이다.

대출이자와 상환조건을 잘 따지는 것이 우선이지만 대출 한도를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 대출 한도가 집값의 30%를 초과하는 경우 월 이자에 따라 매월 생활비가 달라질 수 있다. 이에 이자비용은 가급적 낮은 방법을 이용하는 것을 권한다.

또한 원금을 동시 상환하는 조건에서 대출이 이뤄지므로 원금과 이자를 비교적 저렴하게 매달 상환할 수 있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신혼부부라면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부부가 합산한 연 소득이 6,000만원 이하인 무주택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마련된 이 상품은 아파트 주택 전세금을 연 1.2%에서 2.1%까지 할인해준다.

생애 최초 신혼부부전용 주택 구입 대출상품의 경우는 부부합산 연소득이 7,000만원 이하인 무주택 신혼부부 중,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가구를 대상으로 하며, 앞서 말한 신혼 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보다 좀 더 높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다.

대출은 시시각각 변하므로 얼마나 관심을 쏟고 준비하느냐가 관건이다. 자신의 상황을 인지하고 이에 적합한 맞춤형 대출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