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배가 뻐근하거나 콕콕 찌른다면 혹시…난소 혹 증상?
2019-06-12 09:00:03
정소라
▲무증상인 경우가 많은 난소 혹 증상(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많은 난소 혹은 양성에서도 그러하지만 악성이라도 무증상인 경우가 많다. 증상이 있다고 해도 대부분 뚜렷하지 않고 배가 뻐근하거나 콕콕 찌르거나 조금 아프거나 눌리는 등 애매한 증상들이 대부분이다. 임신이 되어 산전 진찰을 받거나 건강 검진에서 발견되는 환자도 적지 않다. 상당한 증상이 있을 때에는 이미 혹이 꽤 크거나 병이 많이 진행되어서 문제가 간단하지 않을 때가 많다.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 난소 혹 증상(사진=ⓒGetty Images Bank)

난소 혹 증상

난소 혹 증상은 주로 통증이다. 난소 혹에서 나타나는 통증은 대부분 복막이 자극을 받아서 발생한다. 복막은 통증 신경이 많이 분포하고 있다. 난소 혹은 꼬이거나 터지거나 하기 전까지는 심한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다. 초기에는 단순히 혹이 커져서 복막을 팽창시키거나 다른 조직 속으로 조금씩 침투해 들어가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한다. 혹이 자궁 뒤쪽에서 질 가까운 곳에 있으면 성교통이 발생할 수도 있다.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난소 혹(사진=ⓒGetty Images Bank)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난소 혹

난소 혹은 난소 호르몬에 이상을 초래하거나 난소의 파괴로 인한 배란 장애, 자궁 내막 발육 이상으로 인한 착상 장애, 주변 조직과의 유착 또는 난소와 난관 사이의 위치 변화로 배란된 난자를 난관에서 받아들이지 못하는 난관 기능 장애를 유발해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사춘기 이후에 여성 호르몬 기능을 하는 혹이 있으면 배란 및 월경 장애, 부정 자궁출혈, 자궁 내막 암 발생 등 과다한 난포 호르몬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