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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부족 증상' 눈떨림 외에 이런 증상도? 마그네슘 약보다 음식이 흡수율 더 좋아...
2019-06-12 09:00:03
배호진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 눈떨림 뿐만 아니라 불면증과 발작,, 우울감, 저혈압 등이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배호진 기자] 마그네슘은 우리 신체를 구성하는 성분인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다량 무기질로서 체중 70kg 정도의 성인의 체내에는 약 24~25g의 마그네슘을 보유하고 있다. 일상생활 중에 눈의 경련이 일어나는 증상이 나타나면 흔히 마그네슘 부족현상으로 알고 있는데,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서 생화학적, 생리적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결핍되어서는 안되는 영양소다. 마그네슘 부족증상 및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을 알아보자.

마그네슘 부족증상 및 부작용

마그네슘 부작용으로 인한 증상 중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한 과잉행동 및 신경과민 증상이 있다. 마그네슘을 비롯하여 칼슘은 중추신경계에 진정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마그네슘 부족이 나타나면 중추신경게의 흥분이 증가하게 되어 과잉행동 및 신경과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마그네슘은 인슐린이 혈중의 포도당을 세포 내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어 만성적으로 세포 내 마그네슘 부족이 나타나면 인슐린을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못하여 인슐린 저항성이 나타날 수 있다. 그밖에 빠른 심장박동, 발작, 간질, 점액낭염 등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반면 마그네슘은 근육 이완, 단백질 합성, 신경 흥분 및 세포의 에너지 생성에 필수적인 요소로 마그네슘이 과잉되면 무기력, 무감각, 우울, 피로, 졸음, 현기증, 집중력저하, 저혈압 등이 올 수 있다.

마그네슘 많은 음식

만약 평소에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눈떨림이나 불면증 등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마그네슘 많은 음식을 먹는 것 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마그네슘 약보다 흡수율이 좋기 때문이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견과류가 있다. 아몬드, 호두, 땅콩, 잣, 해바라기씨, 피스타치오 등 다양한 견과류에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시금치, 미나리, 당근, 호박 등의 녹황색채소와 현미, 콩, 귀리 등의 잡곡류, 두부 등에도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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