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주짓수 도복', 주짓수에 적합한 도복 고르는 팁과 사이즈 조절 방법은?
등록일 : 2019-02-14 16:22 | 최종 승인 : 2019-02-14 16:22
홍승범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주짓수도복은 태권도 도복이나 유도복과는 조금 다른 식으로 만들어진 도복이다. 주짓수를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도복인 만큼 쉽게 찢어지지 않고 강하게 지탱될 필요가 있다.

 

▲주짓수 도복의 외관은 유도복과 비슷하지만 주짓수에 측화되어 있어 분명히 다르다(사진 = ⓒ픽시어)

도복의 외관을 보면 유도복이나 크게 다르지가 않다. 주짓수라는 종목 자체가 유도에서 어느 정도 변형된 부분이 있는 만큼 비슷한 방식으로 제작되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주짓수도복은 유도복과 엄연히 다른 부분이 있다. 그렇다면 주짓수도복이 갖춰야할 것에는 어떤 부분들이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주짓수의 필수품 '주짓수 도복', 더 좋은 주짓수 도복 고르려면?

주짓수도복이 일반 유도복과 다른 점은 아무래도 얇다는 점이 특징이다. 착용감이 더 좋고 통풍이 좋다는 점 때문에 더 편안한 부분이 있지만 일반 유도복 보다 찢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할 부분이다. 주짓수라는 종목 자체가 격렬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주짓수도복은 다른 격투기 도복과 달리 도복에 다양한 디자인들을 가미할 수 있다. 이에 대한 특별한 제재가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개성이나 같이 운동을 하는 팀, 체육관을 상징하는 다양한 주짓수 관련 문장이나 문양, 장식등을 패치나 안감, 자수 등으로 넣을 수 있다.

 

▲주짓수 도복은 격렬한 움직임이 많은 만큼 자신의 몸에 맞는지 여부를 잘 살펴본 뒤 구입하는 것이 좋다(사진 = ⓒ픽사베이)

조금 격렬한 격투기인 만큼 주짓수도복에는 이른바 '우동끈'이 들어가 매듭으로 잘 묶어서 바지 옷감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잘 고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 부분들을 잘 감안해서 주짓수 도복을 구입할 때에 옷의 상태나 모양, 사이즈 등을 잘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인터넷 등을 통해 주짓수도복을 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정작 자신의 몸에 맞는지 아닌지는 입어본 뒤에 결정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특히 체육관에서 빌려서 입어본 뒤 어떤 주짓수도복이 어느 정도의 재질과 탄성이 있는지를 잘 감안하고 구입하는 것도 좋다. 체육관의 관장님이나 주변의 선배들에게 어떤 제품을 사는 것이 좋은 지 물어본 뒤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이즈 맞추기 힘든 '주짓수도복', 예쁘게 수선하려면?

주짓수도복의 사이즈가 애매하게 안 맞을 때에는 주짓수도복의 사이즈를 줄이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세탁 등을 통해서 사이즈를 줄이는 방법은 주짓수도복에 그리 적합하지 않다. 주짓수 전문 수선집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단 오랫동안 전문적으로 수선을 해온 수선집들은 나름의 노하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자 주짓수 도복의 경우 도복의 사이즈와 색감 등을 꼼꼼히 고려하는 것이 좋다(사진 = ⓒ픽사베이)

여자주짓수도복의 경우 도복의 재질이나 색감 등을 더 꼼꼼하게 선택하려는 경우가 많다. 헤져서 떨어지거나 찢어지지 않는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 다양한 제품들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세탁을 해도 수축이 잘 되지 않는 제품을 고르는 것도 좋은 주짓수 도복 고르는 방법이다.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