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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탕·설렁탕' 한식 대표 국물 요리, 맛있게 만들기 레시피
2019-06-12 09:00:03
배호진
▲설렁탕의 칼로리는 대략적으로 한그릇에 423kcal로 알려져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배호진 기자] 곰탕과 설렁탕을 헷갈려 하는 사람들이 많다. 곰탕과 설렁탕의 차이는 미묘하지만 다른 점을 말해보자면 곰탕은 고기 국물을 오랜 시간 고아낸 것이고, 설렁탕은 곰탕보다 소뼈를 많이 넣고 오랜 시간동안 걸쭉하게 끓인 것으로 골수가 국물에 녹아 들어 국물이 뽀얗게 된다는 점이다. 하지만 둘다 깍두기와 먹으면 맛이 일품인 맛있는 겨울 보양식이라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곰탕과 설렁탕을 집에서 먹는법을 알아보자.

설렁탕 집에서 만들기 레시피

1. 우족은 찬물에 담가 반나절 이상 핏물을 빼 준다. 중간중간에 물을 한 번씩 갈아 주는 것이 좋다.

2. 우족이 충분히 잠길 정도의 찬물을 넣고 센 불에서 대략 20-30분 정도 삶은 후 물을 버려 준다.

3. 다시 찬물을 우족 양의 10배 정도 넣고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끓이고, 끓기 시작하면 중약 불로 줄여 10시간 정도 푹 끓인다.

4. 차가운 곳에 두어 기름기를 굳힌 후 기름기를 걷어 준다.

5. 양지머리는 대략 30분 정도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6. 핏물을 뺀 양지머리를 넣고, 1시간 이상 끓여준다.

7. 고기는 건져 결대로 찢거나 칼로 썰어 주고, 대파는 송송 썰어 준다.

8. 끓인 설렁탕에 고기와 대파를 넣어주면 설렁탕 완성이다.

한우 곰탕 집에서 만들기 레시피

1. 먼저 세척후 핏물을 물에 12시간 이상 빼 준다.

2. 처음 한번 끓인 물은 버리고 사골들은 깨끗이 세척후 다시 끓인다.

3. 처음 30분 정도 쎈불에 끓인 후 6시간 이상 약한 불에 끓여 뽀얀 국물이 우려나오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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