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담보대출이란? 주택담보대출·아파트담보대출 자격조건부터 은행별 금리비교까지 총정리
2019-05-20 09:00:04
권유리
▲아파트 및 주택(출처=ⓒ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권유리 기자] 최근 정부가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해 여러 가지 규제를 강화했지만, 가계부채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신용 대출보다 저렴한 금리로 대출이 가능한 담보대출에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담보대출은 주택담보대출 및 아파트담보대출이다.

주택담보대출 및 아파트담보대출이란 소유하고 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필요자금을 대출해주는 부동산 담보대출을 말한다. 주택담보대출은 자신이 소유하고 있거나 소유할 예정인 아파트나 주택 등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상품이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신청 자격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고자 하는 사람은 대출 신청일을 기준은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의 성인이어야 한다. 또한 주택을 취득한 지 5년이 지나지 않은 1주택자이거나 주택구입을 앞두고 있는 무주택자여야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아파트담보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경우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가 이다. 고정금리는 기준금리가 변동된다 하더라도 내가 받은 주택담보대츨의 금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기준금리가 큰 폭으로 올라갔을 때는 상대적으로 이익을 얻게 된다. 반면 변동금리는 대출 시 적용되는 금리가 고정금리보다 상대적으로 낮다. 또한 대출 이후에 기준금리가 하락하게 되면 고정금리보다 유리해진다. 하지만 기준금리 변동에 따라 대출금리에 큰 영향을 받는다. 특히 변동금리는 금리 변동에 따라 이자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때문에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가운데 자신에게 가장 합리적인 금리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은행별로 아파트담보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한도는 비슷하지만, 본인의 선택이나 조건에 따라 금리가 상이하기 때문에 여러 금융사 및 은행의 금리를 비교해서 본인의 상환계획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더불어 아파트담보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해 자신의 대출이자를 계산해볼 수 있는 담보대출이자 계산기를 이용하여 주택구입 시 필요한 서비스들을 무료로 비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