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눈이 부시게 빛나는 '연자육 효능' 믿다간, 부작용에 큰 코 다쳐!…이를 줄이는 법이 있다?
등록일 : 2019-02-15 18:00 | 최종 승인 : 2019-02-15 18:00
배동건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최근 방송된 여러 건강프로그램에서 다양한 효능을 가진 연자육을 소개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연자육에게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연자육은 연꽃의 성숙한 종자로, 저수지와 같은 연못에서 자라는 수생식물이다. 이러한 연자육은 옛부터 동의보감 탕약편 과실 부분에 가장 먼저 기록돼있을 정도로 귀한 약재로 여겨져 조선시대 영조와 인조, 성종부터 중국 4대 미녀로 불리는 당나라 양귀비까지 즐겨 먹었다고 한다. 이에 아직까지도 귀하게 여겨지고 있는 연자육의 놀라운 효능부터 먹는법, 연자육을 이용한 요리까지 자세히 알아보자.

▲양귀비가 즐겨 찾은 연자육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Getty Images Bank)

연자육 효능

연자육에는 단백질, 불포화지방, 필수아미노산, 항산화 성분 등이 풍부한 만큼 다양한 효능이 담겨져 있다. 연자육은 '혈관청소부'라고 불릴 만큼 꽉 막힌 혈관을 청소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을 갖고 있다. 때문에 혈관에 좋은 음식·심장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뿐만 아니라 혈액의 당이 높아져 피가 끈적해지고 이로서 혈액이 막히게 되는 당뇨 증상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져와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도 불리고 있다.

이 외에도 연자육은 미모나 체중관리에 큰 도움을 주며,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노폐물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효과적이다. 또한, 연자육을 차로 달여 마실 경우 우울증 완화에도 효과를 크게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연자육 먹는법 '연자육 조림'

오독오독한 식감을 가진 연자육을 먹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먼저 연자육을 사용해 밥으로 지어 먹는 연자육밥, 볶아 먹는 볶은 연자육, 차로 만들어 먹는 연자육차 등이 대표적이다. 이 밖에 연자육을 새롭게 먹고 싶다면 밑반찬으로 좋은 '연자육 조림'을 추천한다. 이에 연자육으로 만든 간단한 요리인 '연자육 조림' 레시피를 알아보자.

재료 : 불린 연자육, 간장 1/4컵, 연자육을 불린 물, 꿀 2큰술, 대추 3알, 오디청 1큰술

1. 연자육을 물에 불려준다.

2. 후라이팬에 불린 연자육 1컵과 연자육을 불린 물 1컵을 넣는다.

3. 간장 1/4컵과 꿀 2큰술을 넣고 자작해질 때까지 조린다.

4. 씨를 제거한 대추 3알을 얇게 채 썰어 연자육 조림에 넣고 조린다.

5. 불을 끄고 오디청 1큰술을 넣고 버무리면 '연자육 조림' 완성.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