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Human-Behavi
노인의 우울증 퇴치, 화상 채팅 비롯한 온라인 소통도구의 역할이 중요
2019-02-20 10:34:22
손승빈
▲분리 및 신체적 장애로 노인이 우울증에 빠질 확률이 증가하고 있다(사진=ⓒ123RF)

현대 기술 중심의 세계에서는, 전 세계에 있는 친지 및 가족과 연락하는 것이 매우 쉽다. 문자, 전화 또는 몇 번의 마우스 클릭만으로 누구와도 닿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기술적 진보와 더불어, 완전한 사회적 고립 속에서 끔찍한 외로움과 싸우는 노인들이 많다. 사회적 고립은 고령화된 사회에서 일종의 전염병이 되고 있다. 가족, 친구들과 함께 사는 노인도 있지만, 고령자의 20%는 혼자 살게 된다. 사실, 노인들은 혼자 살고 있든, 다른 누군가와 살고 있든 외로움을 느낄 수 있다.

외로움의 원인

분리 및 신체장애와 같은 사회적 문제에 직면하면, 외로움을 느낄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점점 더 많은 성인 자녀가 집을 떠나 늙은 부모를 홀로 두게 되고, 부모는 사회적 격리 상태에 놓이게 되는 것. 요양원으로 간다고 해도, 노인이 외로움을 느끼지 않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기관은 새로운 사람들과 낯선 이들로 가득 차 있다. 결국 사회적 접촉이 부족해지고 친구와 가족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져 격리 상태에 놓이게 될 수 있다.

사회적 고립을 유발하는 또 다른 요인은 노인들의 비활동적인 생활 방식이다. 이 연령대의 사람들은 실내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데, 외로움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건강에 문제가 생길 위험이 커진다.

고립이 유발하는 노인들의 우울증

외로움은 매우 해롭다. 노인들이 계속해서 외로움과 싸우면서, 그들은 생각보다 심각한 영향을 계속해서 경험하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고립감은 우울증, 불안 및 기타 정신질환과 사회적 건강 문제를 유발한다. 600만 명 이상의 65세 이상 미국인은 우울증을 경험하고 있다. 이 중 일부는 외로움을 느끼기 시작할 때까지는 슬픔을 경험하지 못했다고 말한다. 노인이 사회적 작용을 하지 못하고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내게 되면, 고립이 유발하는 우울증이 발생한다.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사회적 고립은 노인들에게 우울증을 유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영향을 유발하게 된다고 말한다.

외로움으로부터 노인을 지키기

고령 사회에서는 사회적으로 고립된 노인들의 우울증이 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외로움이 끼치는 악영향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뜻은 아니다. 친구, 가족 그리고 보호자들이 노인들에게 사회적 고립감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노인의 외로움을 막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통신 기술의 사용

오리건주의 포틀랜드에 있는 OHSU의 연구원은 화상 채팅, 이메일, 소셜 네트워크 및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메시지 등 네 가지 유형의 온라인 소통 기술을 사용하여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이 네 가지 유형 중, 화상 채팅이 노인들의 우울증 퇴치에 가장 유망하다. 요즘 스카이프 및 페이스타임과 같은 다양한 화상 채팅 기술이 있다. 또한, 통신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노인이 이러한 통신 기술을 사용했던 노인들보다 우울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났다.

화상 채팅의 장점

화상 채팅은 회선의 다른 쪽에 있는 두 사람이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서로 근황을 알 수 있고, 삶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고, 인생에 대해 이야기할 수도 있다. 화상 채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외롭거나 고립되어 있다고 느낄 수 없을 것이다. 얼굴을 맞대고 서로 소통하는 것이 페이스북 피드를 스크롤하는 것보다 낫다.

노화는 인생을 시작하고 수명 주기 동안 계속 되는 일련의 과정이다. 노년기는 인생을 돌아보고 과거의 성취에 따라 생활하기 시작하는 때인 것이다. 이 시기를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다양한 삶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대처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억압은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좋은 소식은 화상 채팅과 같은 현대적인 의사소통 도구를 사용하면 고립이 유발하는 우울증을 퇴치하고, 노인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친구와 가족에게 연락하는 것은 우울증 퇴치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다. 컴퓨터를 이용한 연결도 여전히 연결이다. 즉, 물리적 수단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과 연결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화나 화상 채팅을 통해서도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의 이러한 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어 다양한 현대 통신 기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늙은 부모나, 조부모, 친척 또는 사랑하는 사람과 떨어져 있을 경우 정기적으로 화상 채팅을 하거나 문자를 보내는 것이 좋다.

▲화상 채팅은 노인들이 고립으로 인한 우울증과 싸울 수 있게 도와준다(사진=ⓒ123RF)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