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환절기면 찾아오는 비염…원인과 치료 및 비염에 좋은 음식은?
2019-06-04 09:00:03
김현수

[리서치페이퍼=김현수 기자] 날씨가 풀리기 시작하면서 봄이 시작하려 하고 있다. 두꺼운 외투를 벗고 가벼운 옷차림과 따뜻한 날씨를 즐길 수 있지만 한편으론 괴로운 비염의 계절이 돌아왔다. 비염의 원인과 치료법 및 예방법, 비염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비염의 원인

비염은 네 가지로 나뉜다. 만성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 비후성 비염인데 만성 비염의 경우 급성 비염의 치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때 나타난다. 이는 영양 상태 불량 혹은 부비동이나 편도 조직의 만성적 염증으로 인해 비염이 지속되는 증상이다. 다음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은 주로 꽃가루, 곰팡이, 집 먼지 진드기 등이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며 발생하게 된다. 이는 유전적 영향 또한 있을 수 있다. 혈관운동성 비염은 외부 온도, 냄새 등 비특이적 외부 자극 요인으로 인한 비강 점막의 과민반응을 통해 일어난다. 또 비후성 비염은 비강의 구조가 변형돼 발생한다. 코 안의 구조가 휘어있는 등의 구조를 가지면 비후성 비염이 일어날 수 있다.

▲면역력 강화는 비염을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다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비염의 치료법 및 예방법

비염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서양의학에선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해 치료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경우는 투여할 때만 효과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한의학적 치료로는 침을 통해 기를 순환시켜 몸 안에 습열을 빼는 방법이 있다. 또 한약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비염 치료 및 예방을 위해선 평소 코세척을 규칙적으로 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좋다.

▲비염에 좋은 음식 작두콩 (사진출처=ⓒ천기누설 네이버 TV 화면 캡처)

비염에 좋은 음식 '작두콩'

작두콩은 고려시대 왕실때부터 약재와 식품으로 활용됐다 6·25 전쟁 이후로 볼 수 없었다. 하지만 1990년대 말 다시 작두콩이 우리나라에 보급되기 시작했다. 작두콩은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지방의 흡수를 억제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 다른 콩에 비해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의 효능이 있다. 이외에도 항염작용이 뛰어나 염증을 빨리 가라앉혀 비염뿐만 아니라 천식, 축농증 등 호흡기 질환 완화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