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실업급여 나도 받을 수 있을까? "퇴사하면 다 받는 것 아니야" 내가 받을 급여 계산 하는 법..수급조건 기간 금액 확인하기
2019-06-12 09:00:03
이민후

▲(사진=ⓒGetty Images Bank)

[리서치페이퍼=이민후 기자] 타의로 실직을 하게된 사람들을 위해 정부가 다시 구직을 할 수 있도록 금전적 도움을 주는 실업급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업급여 수급 조건을 알아보자.


고용보험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실직할 경우 다시 일을 구할 때까지 소정의 급여를 지급해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다. 이와 비슷한 구직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해고 등의 이유로 직장을 잃었을 때 지급되는 지원금을 말한다. 근로자의 생활 안정, 구직 활동 등에 전념토록 하기 위한 제도며 실업급여는 이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실업급여 수급 조건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비자발적인 사유로 퇴사해야 하며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18개월간 180일 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일부 조건에 해당하는 자발적 퇴사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 불합리한 차별 대우나 성적 괴롭힘을 당할 경우, 근로조건이 강압적으로 달라질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또한, 회사 이전, 출퇴근 시간 왕복 3시간 이상, 건강상의 문제, 회사 경영 악화로 인한 합병, 업종 전환 등도 실업급여 수급 조건에 포함된다.


2019년 실업급여 금액

실업급여 금액은 퇴직 전 평균임금의 50% * 소정 급여일수이며 상한액은 1일 66,000원이다. 하한액은 최저임금의 90% * 1일 소정 근로시간이다. 급여 지급일 수로 계산되는 수급기간은 퇴직 당시 나이, 고용보험 가입 등에 따라 다르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