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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영양제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및 풍부한 음식은?
2019-09-23 19:18:40
김현수

[리서치페이퍼=김현수 기자] 영양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오메가3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오메가3가 정확히 어떤 효능이 있는지, 왜 챙겨 먹어야 하는지를 잘 모를 수 있다. 아래의 글에서 오메가3의 효능과 부작용,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혈관건강에 좋은 오메가 3(사진=ⓒ픽사베이)

오메가3의 효능

오메가3는 DHA와 EPA를 뜻한다. EPA는 혈전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등의 기능을 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는 심장병, 뇌졸중 등의 성인병을 예방한다. DHA는 두뇌와 눈의 망막조직 구성성분이다. 이는 신경조직으로 두뇌, 시력 발달·인지능력 발달 등을 돕는다.또 오메가3는 몸 속 지방을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뇌세포를 활성화해 정신적 장애나 우울증에도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있다.

▲오메가 3는 과다섭취 시 코피를 유발할 수 있다 (사진=ⓒ픽사베이)

오메가3의 부작용

오메가3는 식물성지방이다. 식물성지방에는 오메가 3를 비롯해 오메가6, 오메가9가 있다. 이 세 가지를 균형있게 섭취해야 한다. 하나만 과다 섭취할 경우 서로의 대사를 방해해 부작용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오메가3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500-2000mg으로 이 이상 과다섭취할 시 소화불량, 변비, 복통, 복부팽만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발진, 코피, 저혈압,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오메가3가 풍부한 크릴오일 (사진출처=ⓒ좋은 아침 네이버 TV 화면 캡처 )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 크릴오일

크릴오일은 최근 건강 프로그램에 많이 소개되고 있는 건강식품으로, 남극해를 주 서식지로 하는 갑각류다. 이는 청정지역에 살고 먹이사슬의 최하단에 있기 때문에 중금속 및 환경 호르몬의 축적을 걱정하지 않고 섭취할 수 있다. 크릴오일은 오메가3가 풍부한 대표 음식 중 하나로 당뇨, 치매, 혈관건강에 좋다. 또 다른 오일들과 달리 인지질의 형태로 돼 있어 체내 흡수가 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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