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옛날부터 지금까지 약재로 사용한 구기자는 오미자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맛과 효능에서 확실하게 구분된다. 피로회복에 좋아 '수능 디데이 16일'남은 수험생들 뿐만 아니라 디톡스 효과 때문에 단기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 기력이 없어진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다. 다양한 효능으로 주목받고 있는 △구기자 어떤 효능 있을까? △구기자 어떻게 먹을까? △구기자 부작용 △'엄지의 제왕' 구기자 식초 만들기를 알아보자.


구기자 어떤 효능 있을까?

구기자는 독성물질을 배출하기 때문에 우리 몸 해독에 좋다. 몸 속 독소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구기자를 먹으면 노화방지에 좋을 뿐만 아니라 활발해지는 지방대사 덕분에 단기 다이어트에 좋다. 또 구기자는 따뜻한 몸을 만들어 지방간 제거, 만성 간질환 등 간 회복과 함께 신경회복, 정력증진 등 여러가지 효능이 있다. 또 구기자는 안구가 건조해지고 눈에 피로가 많을 때 좋고 쌀쌀해진 날씨에 맞춰서 구기자는 감기예방을 해준다.


구기자 먹는 법

구기자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다. 열매를 생으로 먹을수도 있지만 말려서 건구기자로 만들어서 먹기도 한다. 구기자 열매는 생이나 말린 것 모두 구기자차랑 구기자주로 만들기도 하며 '엄지의 제왕'은 구기자를 재료로 '구기자 식초 만드는 법'을 알려줬다. 구기자 가루를 사는 사람들도 많은데, 구기자 가루 복용법은 성인 기준으로 한 스푼 가루를 물 없이 먹거나 물이나 요구르트에 섞어 먹을 수 있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독성이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평소 대변이 묽다면 구기자 섭취에 조심해야 한다. 또한 과하게 먹는다면 복통과 설사 등 부작용이 있다. 또 임신중이거나 수유중이라면 구기자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