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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 빼고 다 아는 '모링가' 효능, 슈퍼푸드로 관심받는 이유 '이것' 때문이라고?‥ 모링가 먹는 법부터 부작용에 주의!
2019-06-11 09:00:03
배동건

▲모링가의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모링가 파는곳에 대한 관심도 이어지고 있다(사진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생명의 나무', '기적의 나무' 등으로 불리는 모링가는 그 명칭 만큼이나 여러가지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이에 모링가의 대단한 효능과 함께 모링가 부작용과 섭취방법 등을 꼼꼼히 살펴보자.


모링가의 다양한 효능


파키스탄, 인도 등 히말라야 지역이 생산지인 모링가는 현재 세계 어디서든 만나볼 수 있다. 모링가는 예전 미국 국립 보건원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 몸이 저절로 이루어내지 못 하는 9개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성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나타났다. 특히, 모링가잎의 경우 △단백질 △비타민C △칼슘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해 상처 치유 및 피부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완전히 건조시킨 모링가잎은 칼슘이 우유의 17배 정도 함유되어 있으며, 시금치의 25배 정도 달하는 철분과 당근의 10배인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다. 또한, 오렌지보다 7배 많은 비타민C와 계란보다 4배 많은 단백질이 들어있다. 아연의 경우 100g당 1.59mg 정도 함유되어 있다. 게다가 사람에게 필수적인 5대 영양소와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 오메가3 등은 물론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하는 아스코르빈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렇게나 많이 함유된 모링가의 영양소 때문에 모링가의 효능 역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있다. 이에 대표적인 모링가의 다양한 효능은 △면역력 증진 △위장 장애 및 불면증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혈당 조절로 당뇨 예방 등이 있다.


모링가 먹는 방법 및 부작용은?


최근 모링가는 잎을 건조시켜 펀매하거나 모링가잎차 티백 및 모링가잎분말 형식으로 판매되고 있다. 모링가잎차 티백과 건조시킨 모링가잎은 물에 우려 모링가잎차로 먹으면 된다. 이 밖에도 샐러드나 빵 등의 여러가지 음식에 뿌려 섭취할 수 있다. 단, 이 모링가잎을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수유 중인 여성이나 임산부들은 모링가를 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많은 양의 모링가를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구토를 호소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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