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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습관 변화로 발생할 수 있는 대사증후군 피할 수 있는 방법! 대사증후군 원인과 치료 알아보기
2019-03-08 09:00:09
유희연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유희연 기자] 최근에는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비만은 여러 질병과 연관이 있어 내장지방이 높거나 콜레스테롤로 인한 고지혈증 등을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미리 예방하는 것이 현명하다.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대사증후군은 일상생활에서 본인의 패턴으로 좌우된다.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대사증후군은 체중 증가나 고혈압, 당뇨 등의 여러 상태를 종합한 것을 말한다.

갑작스럽게 체중변화가 나타난다면 대사증후군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단일한 질병이 아닌 유전, 환경적 요인들이 합쳐져 나타나는 포괄적인 병으로 지역마다 보건소를 이용해 대사증후군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대사증후군을 유발하는 것들에는 신체활동 부족과 인슐린 저항성 연관성 등이 있으며 최종적인 예방 목표는 합병증이 발생 하기 전 빠른 진단을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대사증후군 환자의 치료법은 정상 체중으로의 변화와 꾸준한 관리가 알려져 있다.

규칙적인 생활패턴은 생활습관 개선이 시급한 이들에게 필수적이며 정상 체중으로 돌아갈 수 있다.

섭취열량을 줄이고 지방섭취,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야 하며 채소, 곡류 섭취는 권장한다.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B, E와 마스네슘 등을 고루고루 섞어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복부비만, 체지방 감량을 위한 것은 식사와 영양도 중요하지만 신체활동이 큰 영향을 미친다.

몸무게만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건강, 영양소 흡수 등에도 효과적이며 보다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다.

단기간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꾸준한 운동이 현명한 방법이며 특히 유산소 운동은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유산소 운동은는 사이클, 가벼운 조깅, 런닝머신 등 특별히 배우지 않아도 운동이 가능한 운동들도 많다.

장기적으로 건강 관리를 위해서 적어도 주 3회는 계획적인 운동을 해야 하며 바쁜 일정으로 여건이 좋지 않다면 출퇴근 걸어서 하기, 대중교통 대신 자전거 이용 등으로 자연스럽게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

계획적인 식단 조절과 생활 습관 변화로 건강관리에 힘 써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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