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의료 건강 부문에서 증가, 웨어러블 기기의 발전
2019-06-12 09:00:03
이택경
▲웨어러블 기기는 실시간으로 건강 상태를 추적할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이택경 기자] 웨어러블 기술 분야가 획기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웨어러블 기술과 기기는 액세서리나 의류에 사용되는 부품으로 사람이 착용할 수 있는 전자기기로 대표적인 것은 활동성 추적기와 스마트워치다. 이 웨어러블 기술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인터넷에 연결해 네트워크와 기기 사이에서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이다. 이 같은 웨어러블 기술은 데이터 송수신 기능을 사용해 사물인터넷(IoT)의 대표 기술로 도약하게 됐다. 웨어러블 기술은 착용한 사용자를 통해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건강과 피트니스 정보를 추적할 수 있는 기술기기 카테고리에 속한다. 그리고 일부 웨어러블 기기는 소형 움직임 감지 센서를 사용해 사진도 찍고 모바일 기기와도 연동할 수 있다.

한편, 한 연구팀이 얇고 탄성이 있으며 투명한 계층형 나노소재(HNC) 필름을 사용해 고성능의 투명한 나노 터치센서를 개발했다. 이 센서를 개발한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포스터치 센서는 위치와 외부 자극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웨어러블 디바이스나 휴머노이드 로봇 같은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연구팀은 휘어지는 애플리케이션에 장착할 수 있는 포스터치 센서를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기존의 기술과는 다른 넌에어 갭(non-air gap) 센서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덧붙였다. 한편, 기존의 포스터치 센서는 전극 사이에 에어 갭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

“웨어러블 추적기를 사용해 스스로 운동을 관찰할 수 있다면 장애가 있는 성인의 운동량을 증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파리 제1대학 토마스 래버린 박사는 말했다. 그리고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센서를 사용해 일상의 운동 결과를 추적하고 움직임에 따른 피드백을 생성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스마트 팔찌는 2013년부터 판매가 증가하기 시작했다. 2014년 발표된 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성인 5명 중 1명 꼴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착용하고 있다. 2009년 기준, 프로세싱 파워와 다른 부품의 가격이 내려가면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이용 가능성은 더욱 촉진된 것이다. 프로 스포츠 부문에서도 운동 선수들을 관찰하고 실시간으로 피드백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술을 도입했다. 스포츠 분야의 웨어러블 기술의 사례로는 가속도계와 계보기, GPS가 있으며 선수들의 에너지 소모와 이동 패턴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사용자는 웨어러블 기기로 일상의 활동을 추적할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게다가, 고령 인구의 합병증과 응급 상황을 조기에 감지하고 예방하기 위해 웨어러블 기기 사용에 대한 연구가 실시됐다. 이 연구에 따르면, 웨어러블 기기는 단순히 운동을 모니터하는 것 외에 심박수를 꾸준히 모니터할 수 있다. 고령 인구는 고혈압과 심장 질환에 취약하기 때문에 심장박동을 관찰하는 것은 상당한 도움이 된다.

여러 가지 유형의 웨어러블 기기

이 같은 웨어러블 기기의 효능은 광범위하며 의료와 건강, 교육 부문에서 매우 강력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웨어러블 기기가 도입되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까지 스마트폰 만큼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이식형, 스마트 워치, 스마트 주얼리, 스마트 의류, 머리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 등 여러 가지 유형의 웨어러블 기기를 출시하고 있다.

이식형은 수술을 통해 피부 아래에 이식하는 기기를 말한다. 보통, 심실이 지나치게 빨리 뛰는 치명적인 심장질환자들이 사용하고 있다. 한편, 스마트워치와 스마트 주얼리는 가장 일반적인 웨어러블 기기의 유형이다. 이 기기들은 사용자의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자에게 건강 정보를 전달한다. 스마트 주얼리도 사용자가 전화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메일과 전화, 문자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머리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는 사용자의 눈으로 직접 정보를 전달하는 기기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오큘루스 리프트(Oculus Rift) 같은 기기를 사용해 가상 현실을 경험할 수 있다. 한편, 구글 글래스도 영상을 기록 및 공유하고 사진을 촬영하며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