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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모링가' 효능,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이유 '이것' 때문에?‥ 모링가 먹는방법 및 부작용 알아둬야
2019-03-09 09:00:08
배동건
▲슈퍼푸드로 불리는 모링가를 먹는 방법부터 부작용까지 살펴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모링가는 '기적의 나무', '생명의 나무' 등의 별명을 가질 만큼 여러가지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이에 모링가의 대단한 효능부터 모링가 먹는방법 및 부작용까지 낱낱이 살펴보자.

모링가의 여러가지 효능

파키스탄, 인도 등 히말라야 지역이 생산지인 모링가는 각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지 만날 수 있다. 모링가는 예전 미국 국립 보건원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 몸이 스스로 생성해내지 못 하는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모링가잎에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칼슘 ▲단백질 등이 풍성해 피부 염증을 완화시켜주며 상처를 치유하는 데도 탁월하다.

제대로 건조시킨 모링가잎에는 칼슘이 우유의 17배 가까이 들어있으며, 시금치의 25배 정도 달하는 철분과 당근의 10배인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다. 또한, 오렌지보다 7배 많은 비타민C와 계란보다 4배 많은 단백질이 들어있다. 아연의 경우 100g당 1.59mg 정도 함유되어 있다. 게다가 사람에게 필수적인 5대 영양소와 오메가3, 필수 아미노산 9종은 물론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하는 아스코르빈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렇게 모링가에 들어있는 여러가지 영양성분으로 모링가의 효능까지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모링가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혈당 조절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위장 장애 완화 ▲면역력 증진 ▲불면증 개선 등이 있다.

모링가 부작용 및 먹는 법

최근 모링가는 잎을 건조시켜 판매하거나 모링가잎차 티백 및 모링가잎분말 형식으로 판매되고 있다. 모링가잎차 티백 및 말린 모링가잎은 물에 조금씩 우려 모링가잎차로 섭취한다. 또, 빵과 샐러드 등 여러가지 음식 위에 뿌려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링가잎을 먹으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산모나 수유하고 있는 여성들은 삼가해야 하며 모링가를 적정량을 넘어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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