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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디기 힘든 배고픔! '간헐적 단식'… 부작용 및 단식방법 꼼꼼히 살펴보자
2019-06-11 09:00:03
배동건
▲간헐적 단식을 하고자 할 때는 부작용과 단식방법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최근 여러 방송에 공개돼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 그것은 바로 '간헐적 단식'이다. 이러한 간헐적 단식은 타임지가 선정한 영향력 있는 건강 전문가 중 한명인 미국 남캘리포니아(USC) 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가 발표한 다이어트 방법이다. 이에 많은 누리꾼들이 간헐적 단식에 대해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여러가지 다이어트 방법 중 가장 유명한 간헐적 단식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자.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은 7일 중 2일은 24시간, 즉 하루종일 단식하고 7일 중 3~5번 정도 아침을 먹지 않고 공복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7일 중 최대 2번, 10~24시간 넘게 공복을 유지하는 방식을 반복하는 것이다. 따라서 16시간 단식은 아침식사만 하지 않고 점심과 저녁은 평상시대로 먹는 것이고, 24시간 단식은 아침과 점심식사를 하지 않고 저녁에만 600kcal 정도 먹는 것이다. 이는 음식을 조금씩 먹을 필요도 없으며, 음식을 가릴 필요도 없어 간편히 따라할 수 있다.

이에 간헐적 단식은 백지영, 김숙 및 홍진영 등의 많은 연예인들이 시도하고 있는 다이어트 비법으로 많이 알려진 '1일 1식'에도 속하며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여러 연예인들이 놀라운 효과를 보면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이 계속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 단식을 준비한다면 가장 중요하게 알아둬야 할 것이 있다. 식사 외의 간식은 삼가해야 하며, 폭식은 절대 금지다. 간식은 힘들게 유지시킨 공복감을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고로 이 사항만 주의한다면 다이어트는 물론, 몸 속 인슐린 수치를 조절해주어 당뇨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또한, 인슐린 수치가 낮을 수록 비만 및 대사질환을 예방하는 등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며, 간에서 생성되는 호르몬 수치도 조절해준다. 이러한 호르몬이 감소되면 몸 속 손상된 세포들이 치유되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며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둔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

다른 다이어트 방법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따르고 있는 간헐적 단식은 사람들의 체질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각각 다른 영향을 가져다준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이 본인의 몸에 맞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지만 이와는 달리 간헐적 단식이 본인의 몸에 맞지 않는다면 영양이 부족하게 되어 쉽게 피로를 호소하는 등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다. 때문에 임산부나 당뇨병 환자는 이를 금지해야 한다. 이에 간헐적 단식이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인지 체크하며,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 건강한 식단을 계획한 상태에서 시도하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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