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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한의 배고픔] '간헐적 단식'의 모든 것!…단식방법부터 부작용 자세히 살펴보자
등록일 : 2019-03-13 13:22 | 최종 승인 : 2019-03-13 13:22
배동건
▲간헐적 단식은 일상의 공복감을 유지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최근 방송에 방영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 '간헐적 단식'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러한 간헐적 단식은 타임지가 선정한 영향력 있는 건강 전문가 중 한명인 미국 남캘리포니아(USC) 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가 발표한 다이어트 방법이다. 이에 많은 누리꾼들이 간헐적 단식에 대해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다이어트 방법 중 가장 인기 있는 간헐적 단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은 7일 중 이틀은 하루종일 단식을 하고, 7일에 3~5번 정도 아침을 금하는 식으로 일상의 공복감을 유지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다시 말해서, 7일 중 최대 2번, 10~24시간 넘게 공복을 유지하는 방식을 반복하는 것이다. 따라서 16시간 단식은 아침식사만 하지 않고 점심과 저녁은 평상시대로 먹는 것이고, 24시간 단식은 아침과 점심식사를 하지 않고 저녁에만 600kcal 정도 먹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은 음식을 가릴 필요도 없을 뿐더러 음식을 조금씩 먹을 필요도 없기 때문에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때문에 간헐적 단식은 홍진영부터 김숙, 가수 백지영 등의 여러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유명한 '1일 1식'에도 포함되며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여러 연예인들이 놀라운 효과를 보아 많은 사람들의 주목이 계속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방법

만약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다면 식사 외의 간식을 금지하는 것은 물론, 폭식은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빈 속을 최대한 유지해야 하지만 간식을 먹게되면 힘들게 유지시킨 공복감을 단숨에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점만 잘 알아둔다면 체중 감소에도 효과줄 뿐만 아니라 몸 속 인슐린 수치를 낮춰 당뇨 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한다. 또한, 낮은 인슐린 수치는 성인병 및 여러 대사질환을 예방해주고, 간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도 건강하게 조절해준다. 간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이 줄어들면 체내의 손상된 세포들이 치유되기 때문에 피부노화 등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나타난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간헐적 단식은 다른 다이어트와 피차일반으로 사람마다 갖고 있는 체질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각각 다른 영향을 미친다. 간헐적 단식이 몸에 맞는 사람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지만 이 와는 반대로 간헐적 단식이 몸에 맞지 않은 사람에게는 영양섭취가 부족하게 되어 면역력 저하를 초래해 피로가 쉽게 쌓일 수 있다. 때문에 당뇨병 환자뿐만 아니라 임산부는 간헐적 단식을 해선 안된다. 이에 간헐적 단식이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인지 체크하며,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 건강한 식단을 계획한 상태에서 시도하는 것이 옳다.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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