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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습관 변화로 발생할 수 있는 대사증후군 피할 수 있는 방법!…생활습관병 원인과 치료법을 살펴보자
2019-06-11 09:00:03
유희연
▲생활 습관만 바꿔도 대사증후군을 피할 수 있다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유희연 기자] 바쁜 현대인들은 생활 패턴이 규칙적이지 않아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비만은 여러 질병과 연관이 있어 내장지방이 높거나 콜레스테롤로 인한 고지혈증 등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현명하다.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대사증후군은 일상생활에서 본인의 패턴으로 좌우된다.

종합적인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대사증후군은 체중 증가나 고혈압, 당뇨 등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뜻한다.

건강했던 몸에 이상 신호가 온다면 대사증후군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단일한 질병이 아닌 유전, 환경적 요인들이 합쳐져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보건소 대사증후군 무료 검진이 가능해 미리 큰 병을 막을 수 있다.

대표적인 위험 요인으로 내장지방과 가족력,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있으며 예방 사업의 궁긍적인 목표는 조기 치료를 통해 증상을 없애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대사증후군 환자의 치료법은 정상 체중으로의 변화와 꾸준한 관리가 알려져 있다.

규칙적인 생활패턴은 생활습관 개선이 시급한 이들에게 필수적이며 정상 체중으로 돌아갈 수 있다.

섭취열량을 줄이고 지방섭취,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야 하며 채소, 곡류 섭취는 권장한다.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B, E와 마스네슘 등을 고루고루 섞어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체중 감소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식사와 영양도 중요하지만 신체활동이 큰 영향을 미친다.

몸무게만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건강, 영양소 흡수 등에도 효과적이며 보다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이다.

일시적이 아니라 길게 보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며 특히 유산소 운동은 필수적이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는 사이클, 가벼운 조깅, 런닝머신 등 특별히 배우지 않아도 되는 운동들도 많다.

좀 더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서는 적어도 주 3회는 계획적인 운동을 해야 하며 돈과 시간을 투자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출퇴근 걸어서 하기, 대중교통 대신 자전거 이용 등으로 자연스럽게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대사증후군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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