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어디까지 알고 있니?"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원인과 증상, 여러가지 치료방법 알아보자
2019-06-06 09:00:03
배동건
▲수면무호흡증 원인을 제대로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우리나라 약 25~45%의 성인들은 코를 골며 그 중에서도 5~10%는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으로 사망할수도 있는 수면무호흡증, 증상을 앓고 있다. 최근 이명박 전 대통령도 앓고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있는 수면무호흡증 증상은 자는 도중 숨을 쉬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이에 수면무호흡증 원인과 수면무호흡증, 수면후호흡증 치료를 알아봤다.

수면무호흡증, 원인은?

수면무호흡증은 상기도가 막혀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러한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의 수면장애는 수면 부족상태를 일으켜 만성피로와 졸음을 유발한다. 더불어, 상기도가 막힐 경우 산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뇌를 포함한 몸 속 모든 혈관 벽이 해를 입어 뇌졸중과 각종 심혈관질환 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수면무호흡증은 연령이 높거나, 남성, 비만 등에게 흔히 발생되며 음주 및 흡연을 오래하거나 굵은 목을 가진 경우, 비중격 이상, 편도선 비대 등의 경우에 더 흔히 발생된다. 상대적으로 여성들은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를 비교적 많이 하지않지만 폐경기가 지나면 남성과 같은 비율로 수면무호흡증이 생길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 어떤 증상이 일어날까?

대표적 수면장애인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은 한동안 호흡을 못해 켁켁거리는 소리를 내다가 한계점에 도달하면 '푸~' 하고 숨을 한꺼번에 몰아쉬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이 외에도 숨을 쉬지 않은 상태가 계속되어 본인을 비롯해 옆 사람까지 알지 못하는 침묵의 무호흡증이 월등히 더 많다. 이 밖에도 수면무호흡증은 주의 집중이 힘들고 기억력, 판단력의 저하가 올 수 있으며 공격적인 성격, 불안감, 우울 증상 등이 생기기도 한다. 남성의 경우 성욕이 감소하고 발기부전도 동반될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방법

코골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면 첫번째로, 체중을 감량하고 금주는 물론 금연까지 실천해야 한다. 이 밖에 수면무호흡증 양압기나 코골이 마우스피스를 활용하여 치료하는 방법도 있다. 특히 심혈관질환, 뇌질환, 고혈압, 당뇨 환자의 경우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면 병원에 내원하여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수면무호흡 양압기는 막힌 기도에 압력을 가해 이를 뚫고 밀어 넣어주는 단순 기구지만, 이를 통해 코골이 무호흡 발생을 억제해주며 뇌를 비롯한 전신의 산소포화도를 적정히 유지하여 2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혈관 손상을 예방해주고 뇌의 각성을 막아 안정한 수면을 취하도록 도와준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