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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취량↓포만감↑ '흰강낭콩' 피로회복부터 간기능 향상에 도움돼
등록일 : 2019-03-13 13:27 | 최종 승인 : 2019-03-13 13:27
반형석
▲흰강낭콩이 피로회복부터 간기능 향상에 도움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흰강낭콩의 경우 풍부한 섬유질과 오래도록 포만감을 유지시켜주는 효과를 줘서 먹는 양이 줄어들고 단백질도 많아 몸매관리를 하면서 생긴 부족한 열량 공급과 근육 생성에 도움을 줘서 기초대사량을 끌어올려주는 효과가 있다. 30일 동안 흰 강낭콩을 섭취해보는 실험 결과, 흰 강낭콩을 섭취한 그룹이 섭취를 안한 그룹보다 체지방, 체중, 신체 사이즈 등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흰강낭콩의 경우 심혈관의 건강을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흰강낭콩 삶는법

흰강낭콩은 뻣뻣하지 않게 삶아서 먹는다. 흰강낭콩은 어렵지 않게 삶을 수 있다. 준비한 흰강낭콩을 깨끗히 씻어 준 다음 불을 쎄게 한 다음 15분간 끓이면 중간 정도 불을 줄여 10분 더 끓인다. 흰강낭콩을 삶는 과정에서 뚜껑을 안 닫으면 비린내가 생길 수 있으니 뚜껑을 닫고 삶는 것이 좋다.

흰강낭콩 먹는법

흰강낭콩은 먹는 방법이 여러가지다. 밥에 흰강낭콩을 넣어서 먹을 경우 쌀과 불려진 흰강낭콩을 4:1로 섞어서 밥을 짓는다. 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하는 중이라면 쌀보다 흰강낭콩 비중을 늘리면 된다. 또 찌개에 흰강낭콩을 넣어서 먹을 경우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양분을 고루고루 먹을 수 있다. 흰강낭콩 가루 또는 볶은흰강낭콩분말을 먹는법으로 우유에 섞어서 섭취한다. 이는 흰강낭콩영양성분 속 이소플라본 성분이 지용성이다. 이뿐 아니라 풍부한 파세올라민이 몸 속 탄수화물 축적을 막는 역할을 한다. 레시틴도 포함되서 피로회복은 물론 간기능 향상까지 도와준다. 건강한 흰강낭콩 섭취량은 다량섭취는 지양하며 소량분을 자주 섭취한다.

흰강낭콩 부작용

오랫동안 흰강낭콩을 섭취해왔기 때문에 부작용을 크게 일으키지 않는다. 하지만 많이 먹을 경우 속이 답답한 편하지 않을 수 있고, 설사 증세가 발생할 수 있다. 혈당 및 혈당 수치를 저하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어서 이와 해당된 질병 또는 치료를 받고 있다면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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