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감태, 맛도 있지만 불면증·노화·암 걱정된다면 꼭 먹어야…감태의 효능 및 부작용과 레시피까지
2019-03-14 09:33:36
김현수

[리서치페이퍼=김현수 기자] 감태는 다시마 미역과의 다년생 갈조 해초식물로 향과 식감이 좋아 부쩍 인기를 끌고 있다. 감태는 맛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지닌 것으로 유명하다. 감태의 효능 및 부작용과 감태 레시피까지 함께 알아보자.

▲숙면을 돕는 감태 (사진출처=ⓒ좋은 아침 네이버 TV 화면 캡처)

감태의 효능

감태는 비타민 A·C, 요오드, 칼륨후코이단, 알긴산, 철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있다. 특히 감태는 천연수면제로 유명한데, 감태의 플로로타닌 성분이 중추신경계의 가바성분을 활성화해 숙면을 도와준다. 따라서 불면증을 앓고 있지만 내성이 생길까 두려워 수면제를 섭취하지 못했다면 감태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감태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를 방지한다. 뿐만 아니라 칼륨, 알긴산, 비타민 A 등은 이뇨작용을 활성화해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방출한다. 붓기 등을 예방할 수 있어 니코틴 배출에도 좋은 효과를 지닌다. 감태에는 후코이단 성분도 풍부해 암세포의 성장 및 생성을 억제하고, 백혈구의 활성화를 촉진해 항암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감태는 갈조류의 해조다(사진출처=ⓒ좋은 아침 네이버 TV 화면 캡처

감태의 부작용

감태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기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과다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 감태같은 해조류들은 요오드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갑상선 질환환자들은 신중히 섭취해야 한다.

▲감태 요리 레시피, 감태무침 (사진출처=ⓒ좋은 아침 네이버 TV 화면 캡처 )

감태 요리 레시피 '감태무침'

재료 : 감태, 무, 액젓, 설탕, 통깨

1. 감태를 깨끗히 씻은 후 물기를 빼준다.

2. 무를 채 썬다.

3. 무와 감태에 액젓 세 스푼, 설탕 두 스푼을 넣고 무쳐준다.

4. 통깨를 뿌려 마무리해준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