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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모링가' 효능, 슈퍼푸드로 관심받는 이유 '이것' 때문이라는데?…모링가 먹는방법부터 부작용 살펴보자
2019-06-11 09:00:03
배동건
▲모링가는 우리 몸이 스스로 생성해내지 못하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다고 한다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모링가는 '생명의 나무', '기적의 나무' 등 여러가지 별명이 따를 만큼 몸에 좋은 여러 영양소들을 풍성하게 함유하고 있다. 이에 모링가의 대단한 효능부터 모링가 부작용 및 먹는방법까지 꼼꼼히 살펴보자.

모링가의 다양한 효능

히말라야 지역이 원산지인 모링가는 현재 세계 어느 곳에서든 볼 수 있게 되었다. 모링가는 예전 미국 국립 보건원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 몸이 스스로 생성해내지 못 하는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한다. 특히, 모링가잎에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칼슘 △단백질 등이 풍부해 상처 치유 및 피부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충분히 건조된 모링가잎에는 우유의 17배인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시금치의 25배 정도 달하는 철분과 베타카로틴이 당근의 10배 정도 더 많이 함유됐다. 또한, 오렌지보다 7배 많은 비타민C와 단백질은 계란보다 4배 정도 더 들어있다. 아연의 경우 100g당 159mg 정도 함유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5대 영양소와 오메가3, 필수 아미노산 9종은 물론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아스코르빈산이 많이 들어있다.

이렇게 모링가에 들어있는 여러가지 영양성분으로 모링가의 효능까지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모링가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혈당 조절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위장 장애 완화 △면역력 증진 △불면증 개선 등이 있다.

모링가 먹는 방법 및 부작용은?

현재 모링가는 모링가 잎을 말려 판매하거나 모링가잎분말 및 모링가잎차 티백 등으로 매매되고 있다. 모링가잎차 티백 및 말린 모링가잎은 물에 조금씩 우려 모링가잎차로 섭취한다. 이 밖에도 샐러드나 빵 등의 여러가지 음식에 뿌려 섭취할 수 있다. 단, 이 모링가잎을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해가 될 수 있어 삼가해야 한다. 또한 모링가잎을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구토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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