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기존 주택청약 가입자도 전환할 수 있다" 가입할 때 필요한 제출 서류 확실히 알아보기…농협·신한·국민·우리은행 등에서 가입 가능
2019-06-10 09:00:02
양서윤
▲기존 주택청약 가입자 중에서도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이 가능한 사람들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서윤 기자] 치솟는 주택 가격으로 인해 집을 마련하는 꿈을 처음부터 포기한 청년들이 많다. 이들에게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의 혜택과, 대상, 전환 방법까지 알아보자.

최대 3.3% 혜택받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주택청약과 동일한 혜택에 소득공제를 받으며 연 최대 금리가 3.3%(10년), 이자소득도 비과세가 되는 상품이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가입하기 위해선 나이 만 19이상 34세 이하, 연봉 3,000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여야 한다.

청년청약통장 준비물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등본과 소득을 알 수 있는 원천징수영수증, 무주택확약서 등이다. 가입 마감은 2021년 12월 31일이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상품을 가지고 있는 은행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농협,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에서 관련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기존의 통장을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바꾸기

이미 주택청약통장에 가입한 사람도 청년우대형으로 전환할 수 있다. 다만, 주택청약통장이 청약 당첨 계좌가 아니여야 한다. 전환해도 순위, 납입금은 그대로 유지된다. 우대 이율은 전환 후부터 적용되며 전환 전 원금은 기존에 따른다. 약정 납입일은 전환된 일자로 바뀐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