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어려운 '치아보험' 가입, 똑똑하게 가입하려 한다면… 치아보험 가입 꿀팁 3가지 살펴보자
2019-06-09 09:00:03
배동건
▲치아보험에 똑똑하게 가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치아와 관련한 질환은 다른 질병보다 오랜 시간 병을 앓고 있다가 견딜 수 없을 때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병이 어느정도 진행되어 비싼 치료비를 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치과 치료비를 보장하는 상품이 있다. 바로 '치아보험'이 그 주인공이다. 최근 치아보험은 여러가지 상품 및 혜택들이 출시되어 많은 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충치 치료에 해당하는 보존치료와 브릿지 및 틀니, 비싼 비용이 드는 임플란트 등의 보철치료까지 보장된다. 이에 본인에게 맞는 합리적인 치아보험을 가입하기 위해 어떤 것을 따져봐야 하는지 살펴보자.

치아보험,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방법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치아보험은 '치아보험브릿지', '치아보험임플란트', '실속보장치아보험' 등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또한, 치아보험에는 치아보험의 면책기간과 치아보험가입조건 등이 다양하여 나와 맞는 치아보험을 찾기가 그리 간단하지 않다. 이에 다양한 상품에서 나와 가장 잘 맞는 치아보험 찾기를 원한다면, 치아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해보자. 이 치아보험비교사이트에서는 치아보험 관련 정보 및 치아보험추천 상품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치아보험 가입, 준비한다면 살펴야 할 꿀팁

1. '무진단형'과 '진단형'

치아보험은 일반적으로 무진단형과 진단형으로 분류된다. 이 중에서 어떤 것을 고르냐에 따라 보험료의 차이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 우선 진단형의 치아보험은 보험을 가입하기 전 치과진단이 필요하고 이와는 반대로 무진단형은 치아 검진 없이 전화 및 인터넷을 통해 다이렉트로 가입할 수 있다. 따라서 무진단형의 경우 가입을 바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진단형 상품에 비교하면 보험료가 저렴한 편이라 할 수 있다.

2. 보장 항목과 보장 금액

치아보험을 가입하기 전 보장 항목 및 보장 금액을 기억해야 한다. 치아보험은 상품에 따라 보장되는 한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상품 마다 어떤 보장을 하고 있는 지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보통 치과진료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로 분류된다. 보존치료는 레진, 충치, 잇몸치료, 크라운 등을 보장하며, 보철치료의 경우 브릿지, 임플란트, 틀니 등을 보장한다. 아무래도 이 중에서 보철치료가 비용이 많이 들고, 보존치료의 경우는 사람들이 종종 받는 치료이기 때문에 두 상품 다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각각 상품들의 보장되는 균형을 잘 맞춰 치아보험을 합리적으로 가입해보자.

3.치아보험의 면책기간은 언제?

치아보험에는 감액기간과  면책기간이 있다. 이는 무진단형으로 가입했을 때 적용되는데, 일반적으로 보철치료의 치아보험의 면책기간은 가입 후 1년이고, 감액기간의 경우 가입 후 2년까지다. 특히, 치아보험은 최근들어 보험사마다 열띤 경쟁으로 인해 판매가 잠시 중단되거나 특약이 줄어드는 등 많은 문제를 경험했다. 따라서 같은 상품이어도 현재 계약 내용과 특약 구성이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비교한 뒤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 더불어 치아보험은 정액보장 상품이기 때문에 의료실비보험과 같이 발생한 치료비용에 대해 보장하는 것이 아닌, 가입 시 정한 일정금액을 치과 치료 시에 다이렉트로 보장 받을 수 있어 치료 비용의 부담을 덜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