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간헐적 단식' 어떻게 할까?‥ 단식 방법과 함께 부작용 자세히 살펴보자
2019-03-16 09:00:36
배동건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최근 방송프로그램에서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인 간헐적 단식을 소개했다. 이러한 간헐적 단식은 타임지가 선정한 영향력 있는 건강 전문가 중 한명인 미국 남캘리포니아(USC) 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가 발표한 다이어트 방법이다. 이에 많은 누리꾼들이 간헐적 단식에 대해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다이어트 방법 중 가장 인기 있는 간헐적 단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은 7일 중 2일은 24시간, 즉 하루종일 단식하고 7일 중 3~5번 정도 아침을 먹지 않고 공복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다. 좀 더 정확한 방법으로는 7일 중 1~2번, 10~24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하는 패턴을 반복하는 것이다. 따라서 16시간 단식은 아침식사만 하지 않고 점심과 저녁은 평상시대로 먹는 것이고, 24시간 단식은 아침과 점심식사를 하지 않고 저녁에만 600kcal 정도 먹는 것이다. 이는 음식을 조금씩 먹을 필요도 없으며, 음식을 가릴 필요도 없어 간편히 따라할 수 있다.


이러한 간헐적 단식은 김숙 및 가수 백지영, 홍진영 등 많은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비법 중 하나인 '1일 1식'에도 포함되며, 이러한 간헐적 단식으로 많은 연예인들이 다이어트 효과를 톡톡히 보아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 단식 방법 중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식사 밖의 간식은 먹지 말아야 하고, 폭식은 삼가해야 한다. 간식은 힘들게 유지시킨 공복감을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점만 잘 알아둔다면 체중 감소에도 효과줄 뿐만 아니라 몸 속 인슐린 수치를 낮춰 당뇨 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한다. 또한, 인슐린 수치가 낮을 수록 비만 및 대사질환을 예방하는 등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며, 간에서 생성되는 호르몬 수치도 조절해준다. 이러한 호르몬이 감소되면 몸 속 손상된 세포들이 치유되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며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둔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간헐적 단식은 다른 다이어트와 피차일반으로 사람마다 갖고 있는 체질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각각 다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이 체질에 맞는다면 다이어트 등 건강유지에 기여하지만 간헐적 단식이 체질에 맞지 않는다면 체내 영양섭취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쉽게 피로해지는 등 먼역력이 떨어진다. 때문에 임산부나 당뇨병 환자는 이를 금지해야 한다. 만약 간헐적 단식을 시도하고 싶다면 이 방법이 자신에게 맞는지 체크하고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 건강한 식단을 통해 실천해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