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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현대인들에게 찾아오기 쉬운 대사증후군 예방 하는 법! 대사증후군 원인과 어떻게 치료하는지 알아보자
2019-03-16 09:01:59
유희연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유희연 기자] 바쁜 현대인들은 생활 패턴이 규칙적이지 않아 비만으로 인한 질병을 앓는 사람들이 많다.

비만은 여러 질병과 연관이 있어 내장지방이 높거나 콜레스테롤로 인한 고지혈증 등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현명하다.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대사증후군은 평소 식습관과 건강관리로 결정된다.

종합적인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대사증후군은 체중 증가나 고혈압, 당뇨 등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뜻한다.

갑작스럽게 체중변화가 나타난다면 대사증후군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유전적 요인 뿐만 아니라 식습관 등 환경적 인자로 인해 나타나는 포괄적인 병으로 보건소 대사증후군 무료 검진이 가능해 미리 큰 병을 막을 수 있다.


대표적인 위험 요인으로 신체활동 부족과 인슐린 저항성 연관성 등이 있으며 최종적인 예방 목표는 조기 치료를 통해 증상을 없애는 것이다.

대사증후군의 대표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는 식사와 영양 개선, 운동요법 병행 등이 있다.

계획적이고 올바른 식습관은 생활습관 개선이 시급한 이들에게 필수적이며 당뇨와 밀접한 체중관리에 도움이 된다.

섭취열량을 줄이고 지방섭취,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야 하며 채소, 곡류 섭취는 권장한다.

지방을 섭취하더라도 불포화 지방산 위주로 섭취하며 엽산, 고혈압에 도움을 주는 칼륨 등을 적절하게 먹는 것이 필요하다.


복부비만, 체지방 감량을 위한 것은 식사와 영양도 중요하지만 신체활동이 큰 영향을 미친다.

몸무게만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건강, 영양소 흡수 등에도 적합하며 일정 칼로리를 소모해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일시적이 아니라 길게 보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요요가 없으며 특히 유산소 운동은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유산소 운동은는 수영이나 등산, 산책 등 특별히 배우지 않아도 운동이 가능한 운동들도 많다.

장기적으로 건강 관리를 위해서 적어도 주 3회는 계획적인 운동을 해야 하며 돈과 시간을 투자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엘레베이터 대신 계산을 이용하는 등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

계획적인 식단 조절과 생활 습관 변화로 대사증후군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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