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변비에좋은음식] '율무'의 다양한 효능… 변비 해소는 물론 다이어트까지
2019-03-16 09:05:53
배동건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사마귀를 제거하는 독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율무는 우리 밥상에 흔히 볼 수 있는 잡곡이다. 이 율무는 보리, 밀 등의 다른 잡곡들보다 당질의 함유량이 적고 단백질과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계속 유지해 변비 예방 및 체중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옛부터 율무는 다양하게 쓰여왔다. 음식재료 및 한약재로 사용되며 각종 염증을 없애고 열을 식힐 때, 신장 기능이 저하되거나 몸애 부종이 생겨 자주 부었을 때도 율무가 놀라운 효과를 나타냈다. 이에 특유의 고소한 맛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율무의 효능은 물론 먹는 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율무의 효능 '몸의 붓기 제거'

율무는 단백질의 함량이 탄수화물보다 높기 때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해한다. 또, 식욕을 억눌러주는 렙틴을 자극하여 분비시켜준다. 율무는 식이섬유도 풍부해 다이어트 시 나타날 수 있는 변비를 치료 및 예방해준다. 뿐만 아니라 율무의 찬 성질로 더위를 누구보다 잘 느끼는 사람이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속열을 풀어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이어 율무팩은 안면홍조에도 도움이 되는데 이는 율무에 진정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율무의 효능 중 하나인 이뇨 작용으로 몸 속에 있는 수분이 잘 돌아가게 하여 각종 노폐물을 배출해 부종을 제거하는 등 몸의 붓기를 빼주는 데에도 한 몫한다. 또한, 피부에 탄력이 생기고 율무를 먹으면 피부 노화에도 도움이 된다.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 시켜 혈당 수치를 나줘 당뇨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율무를 근육에 염증이 발생해 몸을 제대로 구부리거나 펴지 못할 때 한약재로 사용되기도 한다.


율무 고르는 법과 활용하는 법

먼저 율무 고르는 법을 살펴보면 윤기가 잘 돌고 낱알이 작은 것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연한 갈색을 띄며 골의 폭이 좁고 씨눈이 붙어있는 율무가 최상이다. 더불어 이물질이 섞여 있지 않거나 표면에 하얀 분이 묻어 있는 것도 좋은 율무다. 보통 시중에 파는 율무차는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 건강을 위해서라면 가공되지 않은 율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에 율무 섭취방법을 살펴보면 율무는 주로 많은 사람들이 율무차로 즐기는데 건강한 율무차로 만들려면 율무의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약한 불에 타지 않게 잘 볶은 뒤 주전자에 넣고 약불로 끓여주면 된다. 또한, 율무를 건강하게 활용하고 싶다면 미리 불린 율무를 욕조에 넣고 목욕을 하면 몸을 가볍게 하고 살결을 부드럽게 해주어 신경통에 효과적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율무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나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들은 율무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의 경우 율무를 많이 먹게되면 태아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으니 임산부들은 특히 율무를 피하는 것이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