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2년마다 접종·검사 무료 '자궁경부암' 초기증상 미미해... 체중감소·부정출혈 생기면 의심해야
등록일 : 2019-03-17 09:06 | 최종 승인 : 2019-03-17 09:06
반형석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여성암을 대표하는 자궁경부암은 조기에 알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초기 자궁경부암 증상을 그냥 지나치고 방치할 시 생존율은 희박해진다. 자궁경부암은 거의 40대~50대 중년여성이 많지만 요 근래 20~30대 젊은 층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자궁경부암 발생 원인, 초기증상 자궁경부암 무료예방접종, 검사 등을 알아본다.

자궁경부암 초기증상

자궁경부암 초기증상의 경우 출혈이다. 생리가 아닌 부정출혈의 경우 자궁경부암, 자궁암, 자궁내막암 등 자궁 질환을 짚어봐야 한다. 자궁경부암 증상은 상당부분 말기에서 발생된다. 여러 장기로도 암세포가 퍼져 골반 쪽 통증이나, 체중감소, 암덩어리로 인한 질 분비물 증가 등이 생긴다.


자궁경부암의 원인

자궁경부암 원인의 경우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HPV바이러스 즉 인유두종바이러스를 통해 감염이 발생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무조건 HPV 바이러스 감염으로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볼 수 없지만 자궁경부암의 환자 70%정도는 HPV 고위험군 바이러스를 통해 감염된 것이 밝혀졌다.


자궁경부암 진단

국가에서는 자궁경부암 무료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2년 간격으로 만 20세 이상 여성은 자궁경부암을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이번 년도의 경우 만 20세 이상으로 끝자리가 홀수일 경우 가능하다. 자궁경부암 검사과정은 자궁경부의 세포를 작은 솔로 채취하는 과정 중 출혈이 있을 수 있다. 만약 출혈이 이어진다면 해당 병원에서 지혈제를 받을 수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법, 백신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시 HPV 바이러스 백신 주사를 사용한다. '가다실 4가'~'가다실 9가'까지 나와있는 상태로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성 관계를 하지 않은 15세 이하의 경우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주사는 남성도 맞아야 효과적이다. 양배추, 쑥, 브로콜리 등 자궁경부암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