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신청해보자! 감면 대상과 환급방법·작성방법까지 꼼꼼히 살펴보자
2019-06-05 09:00:03
배동건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올해 정부에서 청년 일자리 대책의 규정을 바로잡으면서 중소기업 사회초년생 근로자들을 위해 만든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를 감면율부터 나이, 감면기간까지 조건사항들을 크게 확대했다. 중소기업에 취직한 사회초년생 근로자들의 소득세 감면 대상기간을 3년에서 5년으로 개정되어 2년이 확대되었고, 감면율은 당초 70%에서 90%로 개정되어 20% 정도 늘어났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의 대상나이도 15~29세였다면 개정된 이후에는 15~34세까지로 약 5년정도 더 넓혀졌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누가 대상일까?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의 감면 대상은 근로계약 체결일을 기준으로 15~34세인 근로자로, 취업한 날부터 5년 이내에 중소기업에서 받는 근로소득을 낮춰준다. 그러나, 회사의 최대주주와 임원을 비롯해 그 배우자의 직계존속·직계비속 및 친족 등은 배제된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연령계산기

남자들은 일반적으로 군대를 갔다오기 때문에 군복무기간을 배제하고 나이계산을 하는데 이 경우 최대 6년까지 가능하다. 그러나 소득세 감면 대상 연령을 게산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중소기업소득세 감면 신청서 연령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언제 시행될까?

이번 세법 개정안에 따르면 중소기업에 취압한지 5년이 되지 않은 청년의 2018년 귀속 소득분부터 준용되기 시작한다. 이에 2017년 이전 귀속분은 경정을 청구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므로 이 점에 주의해야 한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방법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을 신청하는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소득세 감면신청서를 원천징수의무자인 회사에게 제출해 소득세 감면을 신청한다. 따라서 직접 세무서에 감면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은 아니다.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1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1부, 소득세 감면신청서 1부, 장애인 등록증 혹은 수첩, 병역 복무 기간 증명 서류 1부, 복지카드 사본 1부를 준비한다. 그 후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작성하여 회사에 취직한 달부터 다음 달의 말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신청 기간 이후 제출한 경우에는 경정청구로 인해 환급이 가능하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환급조회와 연말정산은 어떻게 할까?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은 소득 혜택이 상당해 연말정산처럼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불린다. 따라서 연말정산 시기가 오면 국세청홈텍스 홈페이지를 통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환급 조회가 가능하다. 홈택스>조회/발급>기타조회>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명세서 조회를 클릭하면 환급금 확인이 가능하니 이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