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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 밸런스가 중요한 '간헐적 단식 방법'부터 시간제한다이어트·fmd식단까지…요요와 같은 부작용 생길 수 있어
2019-06-09 09:00:03
반형석
▲간헐적 단식, fmd식단, 시간제한 다이어트 등 아무리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하더라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보통 기름진음식을 많이 먹거나 잦은 모임 및 회식 등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원인으로 인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다이어트 실패 원인을 개선해야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최근 시간제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fmd 식단 등 다양한 다이어트 방식들이 알려지면서 관심을 받고 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간헐적 단식, fmd 식단을 하는 방법 및 부작용에 대해 소개한다.

fmd식단 방법 및 부작용

우선 fmd 식단은 미국 남캘리포니아 대학의 발토 롱고 박사가 제언한 식단이며, 한 달 중 5일동안 800~1100kcal로 이뤄진 다이어트 식단 방법이다. 단식을 하고 있다는 것을 몸에게 인지를 시켜주는 fmd 식단의 경우 아무것도 안 먹는 것 보다 덜 스트레스를 받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그 대신 fmd 식단에 정해진 칼로리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은 과자, 커피, 쌀, 라면, 구황작물은 섭취 제외 대상이며 대부분 자연식 위주로 한다.

다만, 규칙적인 식사와 탄탄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할 인간에게 요요와 비슷한 fmd 다이어트 식단도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다. 따라서 fmd 다이어트 식단 방법을 진행할 때 균형잡힌 영양소로 식단을 꾸려야 한다.

간헐적 단식 방법 및 부작용

다양한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공복은 16시간 유지하고 그 다음 식사는 8시간 안에 먹는 16:8 방법의 간헐적 단식, 일주일에 5일은 기존대로 식사를 하고 이틀은 24시간 섭취를 중단하는 5:2의 간헐적 단식방법 두 가지로 나뉜다. 유의점은 간헐적 단식은 식단을 유지하되, 간식은 섭취는 안되며, 폭식 또한 금물이다.. 공복감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간식은 공복감을 없애기 쉽다. 대신 물이나 커피는 마셔도 무방하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의 경우 본인의 체질 또는 건강상태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밸런스를 잘 맞춘 영양소를 섭취하도록 하고, 당뇨 환자, 노약자라면 간헐적 단식은 피해야 한다.

몸신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및 부작용

전에 '나는 몸신이다' 라는 TV 채널A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몸신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의 경우 평소대로 음식은 섭취하지만 시간을 조절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시간제한 다이어트의 경우 체중감량은 물론 고혈압이나 당뇨에 대한의 각종 만성질환까지 완화시켜줄 수 있기에 의학계에서도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에 관심을 두고 있다. 보통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하기 좋은 시간대는 오전7시~오후7시가 좋다. 우리 몸의 바이오리듬에 맞춰서 오전 7시~오후7시처럼 아침부터 저녁사이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에서 음식물을 섭취하기에 골든 타임으로 가장 좋은 시간이다. 하지만 오전 7시가 자신의 생활 습관과 잘 안맞으면 시작 시간을 1~2시간 조절해도 된다.

만약 식사 가능한 시간에 식사량에 대한 제약이 없다고 판단해 평소보다 음식을 계속 섭취하게 되면 폭식 할 수 있기에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에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습관성 폭식은 위산 과다 분비를 만들기 때문에 위 점막에 안좋은 영향을 발생시켜 역류성 식도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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