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변비에좋은음식] '돼지감자', 효능 및 먹는 법까지 꼼꼼히 알아보자
2019-06-12 09:00:03
배동건
▲돼지감자는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배동건 기자] 최근 '돼지감자'가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음식재료로 꼽히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곽광받고 있다. 특히, 돼지감자는 천연 인슐린이라 불릴 만큼 좋은 성분이 많을 뿐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에 돼지감자의 효능과 섭취방법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자.

'뚱딴지'라 불리는 돼지감자

감자와 모양이 비슷한 돼지감자는 '뚱딴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밭 이곳저곳 마구 자란다해서 붙여졌다. 이러한 돼지감자는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기 전까지는 사람은 먹지 않고 주로 돼지의 사료로 사용됐다. 하지만 후에 돼지감자의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돼지감자에 대한 대우가 달라지고 있다.

돼지감자의 다양한 효능

돼지감자는 이눌린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린다.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에게 좋다. 이눌린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효능이 있다. 또한, 돼지감자는 100g당 68kcal의 낮은 칼로리를 지녔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각종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 다이어트를 비롯한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더불어 돼지감자는 당뇨병성 망막증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어 눈 건강에도 좋다.

이 밖에도 돼지감자는 천식 예방 및 변비와 설사 완화,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돼지감자 섭취 방법

돼지감자는 생으로 먹어야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맛이 없는 탓에 돼지 사료로 쓰였던 만큼 생으로 먹는 게 쉽지 않다. 따라서 돼지감자조림을 만들어 반찬으로 먹거나 돼지감자칩을 통해 안주로 즐길 수 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돼지감자를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하는데, 차는 말린돼지감자나 볶은돼지감자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무말랭이나 둥글레 등 다른 차 재료들을 섞어서 끓이거나 우려 마시면 그냥 돼지감자만 넣고 차를 끓여 마시는 것보다 맛도 좋고 영양에도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