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부담스러운 등록금 학자금대출 확인하자…원금+저렴한 이자로 대학생들에게 인기
등록일 : 2019-03-18 09:06 | 최종 승인 : 2019-03-18 09:06
이민후
▲국가장학금 신청을 못한 이들이 신청할 수 있는 학자금 대출을 소개한다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이민후 기자] 연 천 만원 상당의 등록금을 감당해야 하는 대학생들이 돈 문제로 걱정이 깊어지고 있다. 국가는 이런 대학생들의 근심을 덜어주기 위해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개인의 소득별로 차등 지급하는 국가장학금은 지난 3월 초까지 신청을 받았다. 국가장학금 신청을 못한 이들에게 학자금 대출을 소개한다.

학자금 대출 4월 중순까지 신청

학자금 대출은 등록금과 생활비로 나눠진다. 입학금과 등록금은 등록금 대출, 생활비 대출이란 대학 생활에 꼭 필요한 교통, 식사, 교재 등에 사용하는 돈을 빌릴 수 있는 대출이다. 2019 상반기 진행하는 학자금 대출 기간은 4월 17일(등록금 대출)과 5월 8일(생활비, 취업 후 상환 전환 대출)이다. 금리는 2.2%로 지정돼 있다.

학자금 대출 인터넷으로 진행

학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선 이수학점과 성적이 조건에 충복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12학점 이상 이수를 해야하며 성적은 C 이상이다. 아직 성적이 없는 신입생은 이수학점만 고려되며 졸업 이수 학점에 맞춰야 하는 졸업 학년은 성적만 충족하면 된다. 학자금 대출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진행한다. 신청서 작성 후 e-러닝을 받는다. 가구원의 동의는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된다. 학자금 대출의 종류나 개인에 따라 다른 서류를 추가로 요구하기도 한다.

학자금 대출 취업 후 상환 전환

상환 방법은 두가지로 나눠진다. 취업 후 상환 전환 학자금 대출을 신청한 학생은, 취업을 해 소득이 들어오면 상환을 반드시 해야 한다. 다른 학자금 대출은 원금과 이자를 기간 내에 지불하면 된다. 상환 기간은 최대 10년까지 주어진다.

[리서치페이퍼=이민후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