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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 예방과 당뇨 관리는 식단이 중요하다? 당뇨혈색소수치 낮추는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등록일 : 2019-03-18 16:31 | 최종 승인 : 2019-03-18 16:31
김현수

[리서치페이퍼=김현수 기자]

▲당뇨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식단관리를 통한 혈당관리다 (사진=ⓒ픽사베이)

당뇨 예방 및 관리에 가장 중요한 것을 말하자면 단연 식단관리일 것이다. 당뇨는 당화혈색소 수치 관리가 중요하다. 당화혈색소수치 정상범위 관리와 혈당을 낮추는 당뇨에 좋은 음식과 그렇지 않은 당뇨에 나쁜 음식을 함께 알아보자.

당화혈색소 수치

당화혈색소 수치는 혈액 내 산소를 운반해주는 역할의 적혈구 내의 혈색소가 어느 정도 당화됐는지를 나타낸다. 적혈구의 평균 수명기간에 따라 최근 2~3개월 정도의 혈당 변화를 반영한다. 당화혈색소의 정상수치는 대개 5.6%까지가 정상범위다. 당뇨병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인 합병증 예빵은 대개 당화혈색소가 혈당 지표로 사용된다. 즉, 당화혈색소가 낮으면 합병증 발생의 위험이 적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당화혈색소가 혈당 변동폭에 대해선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종합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당뇨에 좋은 음식 계피 (사진=ⒸGettyImagesBank)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 완화에 좋은 대표적 음식은 계피다. 계피는 우리 몸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비타민, 칼슘, 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혈당을 낮추는 음식이다. 계피차, 계피물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외에도 루틴이 풍부해 혈당을 낮추는 토마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양파 또한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술, 염분도가 높은 음식 등인 당뇨에 나쁜 음식이다 (사진=ⓒ픽사베이)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으론 염분도가 높은 음식이 있다. 우선 염분도가 높은 음식은 비타민 C의 흡수를 방해한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에게 비타민 C 섭취는 중요하다.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경우 나트륨 함량을 잘 지켜야 한다. 다음으론 과도한 식이섬유다. 인슐린은 신체 내 당을 줄이는 필수적인 호르몬인데 식이섬유의 과다한 섭취는 인슐린이 만들어지는 미네랄 흡수가 되지 않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당 수치를 높이는 과일의 경우도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당뇨에 나쁜 음식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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