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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인은 물론 국민들도 하는 '간헐적 단식'부터 시간제한다이어트·fmd식단까지…필수 영양소를 챙겨야하는 이유
등록일 : 2019-03-19 09:00 | 최종 승인 : 2019-03-19 09:00
반형석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필수 영양소는 반드시 챙겨야 한다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일상에서 기름진 음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거나, 각종 모임등 꾸준히 다이어트를 하기 어려운 요소가 실패를 만든다. 그러나 다이어트를 실패로 만드는 원인들을 없애야지만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방송에서 최근 간헐적 단식, 시간제한 다이어트, fmd 식단 등 다양한 다이어트 방식들이 알려지면서 관심을 받고 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간헐적 단식, fmd 식단을 하는 방법 및 부작용에 대해 소개한다.

fmd식단 방법 및 부작용

우선 미국 남캘리포니아 대학의 발토 롱고 박사가 제안한 fmd 식단은 한 달 중 5일동안 800~1100kcal로 이뤄진 fmd 다이어트 식단 방법이다. 단식을 하고 있다는 것을 몸에게 인지를 시켜주는 fmd 식단의 경우 아예 섭취를 안 하는 것보다 몸에게 스트레스를 덜 주기 때문에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단, fmd식단은 800~1100kcal 안에서 섭취 가능하며 과자, 커피, 쌀, 라면, 구황작물은 섭취 제외 대상이며 대부분 자연식 위주로 한다.

하지만 fmd 식단의 경우 균형이 탄탄한 영양소와 규칙성 있는 식사를 해야하는 인간에게 fmd 식단의 경우 요요와 비슷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에 균형잡힌 탄탄한 영양소 위주의 fmd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단식 방법 및 부작용

다양한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공복은 16시간 유지하고 이 후 8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간헐적 단식 16:8 방법, 7일 중 5일은 기존 식사는 유지, 이틀은 24시간 단식을 유지하는 간헐적 단식 5:2 방법 두 가지로 나뉜다. 단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을 하면서 주의할 점은 식사 외 군것질은 먹으면 안되고, 폭식조차 금지이기 때문에 이 점을 잘 지켜야 한다.. 공복감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간식은 공복에 방해가 되기 쉽다. 단, 물이나 커피는 간헐적 단식을 할때 마셔도 된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의 경우 본인의 체질 또는 건강상태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균형있는 영양소를 잘 섭취해야 하며, 당조절이 힘든 당뇨 환자라면 간헐적 단식은 하지 않도록 한다.

몸신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및 부작용

TV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 소개한 다이어트 중 몸신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은 평소 음식 섭취량은 달라지는 것은 없지만 시간을 제한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는 체중을 감량해주는 장점뿐만 아니라 당뇨나 고혈압 등의 만성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줘 의학계에서도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주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간제한 다이어트 경우 오전 7시~오후 7시대 하는 것이 좋다. 몸의 생체리듬 상 오전 7시~오후 7시처럼 오전에서 저녁 사이 시간제한 다이어트에서 음식 섭취에 최적의 시간대로 볼 수 있다. 단, 오전 7시가 자신이 생활하는 습관과 맞지 않으면 시간대를 1~2시간 정도 조절해서 시작해도 된다.

만약 식사 가능한 시간에 식사량에 대한 제약이 없다고 판단해 평소보다 계속 음식을 섭취하면 폭식할 수 있어서 시간제한 다이어트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다. 지속적으로 폭식을 할 경우 위산이 과다분비 될 수 있기 때문에 위 점막에 손상을 발생시켜 역류성 식도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리서치페이퍼=반형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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