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나도 고혈압? 정상범위 확인하자…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바로 '이것'
2019-06-02 09:00:04
이민후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이민후 기자]  

기름진 고칼로리 음식을 즐겨먹기 시작하면서 혈압이 높아지거나 낮아져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혈압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들과 예방법을 살펴보자.

 

혈압 얼마가 나와야 정상수치일까?

일반인의 정상적인 수축기 혈압은 120mmHg, 확장기 혈압은 80mmHg 이며, 평균동맥압은 100mmHg, 맥압은 40mmHg 정도이다. 고혈압은 140mmHg 이상(수축기) 혹은 90mmHg(확장기) 이상 나오는 경우를 말한다. 저혈압 수치는 수축기와 확장기 혈압이 100mmHg, 60mmHg 미만이다.

 

합병증 생기면 이미 늦어 고혈압 증상 확인하기

고혈압은 생명과 직결하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고혈압은 혈압을 측정하기 전까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건강검진이나 각 병원에 배치된 혈압 측정기로 한 번 씩 확인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고혈압으로 발병되는 병은 뇌졸중, 심부전, 심근경색, 부정맥 등 다양하다. 합병증이 나타날 경우 이미 많이 진행된 상황이기 때문에 고혈압 단계에서 빨리 치료에 들어가야 한다.

 

저혈압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

저혈압 역시 인지도는 낮으나 고혈압 만큼 위험한 질환이다. 저혈압은 어지러움,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증상이 악화되면 발작, 실신을 할 수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예방하기

과하게 육류를 먹거나 국 등을 짜게 먹으면 고혈압이 될 확률이 높아진다.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먹는 편이 좋으며 칼륨이나 칼슘이 많은 채소, 과일을 먹어야 한다. 칼륨의 경우 나트륨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가 꼭 챙겨야할 영양소다. 양파, 토마토, 감자, 시금치 등이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