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방광염, 여자한테 더 잘 발생하는 이유는? 방광염의 원인과 증상, 방광염에 좋은 음식까지
2019-06-12 09:00:03
김주연
▲방광염이 여자한테 더 잘 발생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김주연 기자] 방광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뉜다. 급성방광염의 원인은 세균감염이고 젊은 여성이 많이 걸린다. 한편 만성방광염은 세균이 방광 내 자리를 잡아 증상이 반복되는 상태다. 방광염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여성에게 더 잘 발견된다. 여성은 요도가 짧은데다가 질, 항문, 요도의 입구가 가깝기 때문이다.. 급성방광염은 대장균을 비롯한 세균이 유발한다. 반면 만성 방광염은 급성방광염과 달리 요도와 방광에 질병이 있을 때 세균이 방광에 자리를 잡아 증상이 반복된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소변을 참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소변을 참지 못하게 되면 방광염일수도 있다. 또 소변을 볼 때 아랫배에 통증이 생기고 소변을 보고 나서도 잔뇨감이 든다면 방광염에 걸린 것일수도 있다. 그 밖에도 혈뇨와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방광염 예방법

방광염은 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해야 한다. 급성 방광염은 항생제와 간단한 치료로 해결할 수 있다. 방광염은 한 번 걸리면 또 걸릴 수 있어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또한 물을 많이 마셔주거나 주기적인 유산균 섭취를 추천한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양상추는 이뇨작용을 돕는 효능이 있고 내장의 열을 식혀주는 효능이 있다. 또 은행은 소변을 맑게 해 방광염을 완화시킨다. 하지만 과다섭취하면 은행 중독이 올 수 있다. 은행은 하루에 10알 정도 먹는 것이 좋다. 한편 해조류는 장을 깨끗하게 해주며 옥수수수염은 신장 건강을 지켜준다.

Today's Top 5